뷰페이지

[朴대통령-여야 대표 무엇을 얻었나] 金의 중재

[朴대통령-여야 대표 무엇을 얻었나] 金의 중재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5-03-17 23:42
업데이트 2015-03-18 0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野 정책 간극 사이에서 균형추…안정감 있는 조정자 역할로 존재감

17일 청와대 3자 회동에선 김무성(얼굴) 새누리당 대표의 ‘조정자’ 역할에도 시선이 쏠렸다. 이날 회동은 집권 3년차에 들어선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대선 때 경쟁 관계였던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처음 대면한 자리였다. 그러나 경제활성화, 서민 주거·가계부채 등 민생, 증세 없는 복지 공약 등 주요 국정과제가 표류하는 상황에 대해 제1야당 대표의 고언이 나온 반면, 박 대통령은 공무원연금 개혁·구조 개혁, 경제활성화 법안 우선 처리 등을 국회에 요청하면서 분위기는 무거워질 수밖에 없었다.

●회동 전날 저녁 늦게까지 회담 준비

김 대표로선 청와대와 야당 대표 사이에서 여당 대표의 존재감을 확인하는 게 ‘플랜A’라면, 의제 조율이 경색될 경우 중간에서 적극적 조정자로 나서는 게 ‘플랜B’ 격이었다. 청와대와 야당이 서로 요구한 ‘우선 정책’ 사이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느냐에 따라 회동 성과가 달라지고 김 대표의 ‘중재 리더십’도 부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전날 저녁 늦게까지 의원회관에서 회동을 준비할 만큼 각별히 신경을 쓰는 모습이었다. 회동이 끝난 뒤 기자간담회에는 관련 자료 수십장이 담긴 서류봉투를 들고 왔다. 김 대표가 기자들의 질문에 “하도 많은 이야기를 주고받아서…”라며 뒤적인 자료에는 형광색 견출지가 빼곡히 붙어 있었다.

●“연금 개혁 합의 지켜야” 靑에 힘 실어

김 대표는 회담 정례화 등 대통령과 야당 대표 사이 대화의 통로를 놓는 데도 주력했다. 회동에 앞서 이날 아침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과 여야의 만남은 결국 야당이 대통령과 여당에 주문하는 게 많은 형태”라며 두 사람 사이에서 균형추 역할을 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날 회동에서 문 대표가 회담 정례화를 건의한 데 대해 김 대표는 “이렇게 정치를 풀어 가는 모습이 국민에게 안정감을 주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5-03-1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