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오 “권력 내부 부패 먼저 발본색원해야”

이재오 “권력 내부 부패 먼저 발본색원해야”

입력 2015-03-18 10:16
업데이트 2015-03-18 16: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무특보 위촉엔 “정부에 당 또 만들겠다는 것” 비판

새누리당 옛 친이(친이명박)계 좌장격인 이재오 의원은 18일 정부의 부정부패 척결 담화 발표 이후 이명박 정부를 겨냥한 사정 논란이 증폭되는 것과 관련, “권력 내부의 부패 먼저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안으로의 부패는 눈을 감고 밖으로 부패만 손을 대니 부패가 계속 이어지는 것”이라며 “공직자 부패를 발본색원하고 권력 내부 부패를 먼저 엄중히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사정정국이 이명박 정부를 겨냥하고 있다는 일각의 주장과 관련, “’검찰이 그때 부패는 뒀다가 정권이 바뀌면 한다’고 하니까 정치검찰이라는 말을 듣는 것”이라며 “현 정권에 있는 것도 묵혀놨다가 현 정권이 끝나면 한다는 것인데, 그러니까 국민이 권력의 부패청산을 안믿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명박 정권 사람들은 정권 끝나고 감옥에 갈 사람은 다 갔다. 지금 제기되는 문제도 다 조사했을 것”이라며 “이미 조사가 다 되거나 진행되고 있는 것을 권력의 힘으로 덧칠하는 것밖에 안되니 오해를 받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친이계인 4선의 정병국 의원도 기자들과 만나 “문제가 있으면 조사를 해야되지만, 역대 정부가 정권의 레임덕 현상을 반전시키겠다고 의도를 갖고 (수사를) 하는 경우 성공한 케이스가 하나도 없다”며 “왜 국무총리가 담화를 발표하고 수사를 하느냐. 그것은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며 이완구 총리의 부패척결 담화을 비판했다.

정 의원은 “3년차 접어들면서 노태우·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정부에서 다 기획 수사를 했지만, 다 실패했다”며 “누가 기획을 했는지 몰라도 정말 ‘새머리’ 같은 기획”이라며 이번 사정 정국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이재오 의원은 현역 의원 3명을 청와대 정무특보로 임명한 것에 대해서도 “청와대 정무팀은 당 지도부와 긴밀히 상의하는 것이 효율성이 높다”며 “현역 의원 세사람을 정무특보로 임명하고 내각 3분의1을 국회의원으로 채워넣으면 이건 청와대가 정부 안에 당을 또 하나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렇게 하고 말은 맨날 당·정·청(당이 우선이라는 의미)이라고 하면 되겠느냐”며 “그러니 밖에서 비아냥거리는 사람들은 ‘청·정·당(청와대 정부 당)’이라고 한다”고 비꼬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