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文 무상교복 발언 놓고 실랑이

여야, 文 무상교복 발언 놓고 실랑이

입력 2015-03-18 17:45
업데이트 2015-03-18 17: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생색내기 무책임한 태도” 野 “무조건적인 정치공세”

여야는 18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면담하며 “우리가 노력하면 급식 뿐 아니라 교복도 제공할 수 있다”고 언급한 것을 두고 실랑이를 벌였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정치권의 포퓰리즘 복지공세로 국민의 걱정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오히려 ‘무상 시리즈’의 가짓수를 늘려 교복으로까지 넓히겠다는 취지의 발언은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또 “가히 무차별 복지가 아닌지 걱정스럽다”면서 “생색만 내고 부담은 국민의 세금으로 떠넘기겠다는 무책임한 태도”라고 주장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무상급식, 무상교복은 말 그대로 공짜가 아니다. 모든 국민의 혈세가 들어간 세금급식이고 세금교복”이라면서 “(세금은) 정치권에서 생색내기용으로 무상시리즈에 퍼부을 수 있는 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무상’이란 표현이 ‘세금지원’이란 본질을 가리고 있다”면서 “앞으로 국민 혈세로 지원되는 보편적 복지사업에는 여야 모두 무상이란 표현을 쓰지 않을 것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문 대표의 제안은) 충분히 실현 가능한 얘기”라며 “무상복지를 무조건 포퓰리즘이라고 몰아붙여서는 안된다”고 반박했다.

서 원내대변인은 “실제로 성남시는 앞서 모라토리엄을 선언할 정도로 재정이 나빴지만, 이재명 시장은 이를 극복하고 이제 의무급식을 시행하는 것은 물론 교복도 무상으로 나눠준다고 한다”며 “나쁜 곳에 돈을 쓰지 않으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이 이 시장의 설명”이라고 전했다.

그는 “여당은 무조건 정치공세를 쏟아내는 대신, 어떻게 복지 확대할 수 있을지 함께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