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정치연, 자원외교 수사 盧정부로 불똥 튈라

새정치연, 자원외교 수사 盧정부로 불똥 튈라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5-03-20 00:30
업데이트 2015-03-20 0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석유公 등 참여정부때 사업 착수 “전방위 조사 명분 물타기 우려”

검찰의 자원외교 비리의혹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새정치민주연합 안팎에서 ‘노무현 정부로 불똥이 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현재는 검찰의 칼끝이 이명박(MB) 정부를 겨냥한 듯 보이지만 지난 18일 압수수색을 받은 한국석유공사와 경남기업의 사업 착수 시점이 참여정부 때인 2005년이라는 점에서다.

해외자원개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야당 관계자는 “러시아 사업 투자가 노무현 정부 때 시작된 일이라는 점에서 수사를 주시하고 있다”며 “전방위적인 조사라는 명분으로 ‘참여정부나 MB정부나 마찬가지’라는 물타기에 나설지 볼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 특위 위원인 홍익표 새정치연합 의원도 “(야당이 국조 과정에서) 기존에 제기했던 문제들을 검찰이 받아들이지 않다가 갑자기 수사에 착수했다”면서 “MB정부와 비교해 보면 사업 규모가 10%밖에 안 되는데 (흠집 내려는) 의도가 있을 수 있겠다”고 말했다.

한편으로는 다음달 7일 종료되는 국정조사 자체가 무력화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새정치연합 전정희 의원은 “앞으로 국정조사에서 청문회를 개최하려면 증인 채택을 해야 되는데 검찰이 증인들을 미리 구속할 가능성도 있다”면서 “검찰이 지금 수사에 들어간 이유를 모르겠다”고 답했다.

해외자원개발 국조특위 여야 간사는 이날 청문회 개최 시기, 증인채택 범위 등을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야당은 ‘민간기업’까지 범위를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여당 측은 ‘민간기업과 국조는 연관이 없다”며 선을 그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5-03-20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