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누리 “野, ‘식물대법원’까지 만들거냐”

새누리 “野, ‘식물대법원’까지 만들거냐”

입력 2015-03-20 10:54
업데이트 2015-03-20 1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누리당은 20일 새정치민주연합이 전날 의원총회에서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최 여부에 대한 결론을 보류한 데 대해 초유의 사법공백 사태를 장기화한 책임을 거론하며 이틀째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대야 협상을 맡고 있는 원내지도부는 이날 당의 공개 회의석상에서 야당을 향해 “월권과 횡포”, “무책임하다”, “신의를 헌신짝처럼 저버렸다”고 강력 성토하고 즉시 청문회 개최 결정을 내릴 것을 촉구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이날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박상옥 대법관 청문회와 관련해 야당이 지금 수차례 발목 잡고 있다”며 “이런 식으로 나가면 야당에 대한 신뢰가 바닥이 나고 과연 앞으로 여야가 신뢰를 바탕에 둔 대화와 타협이 가능할지 굉장히 회의가 든다”고 말했다.

이어 “대법관 청문회는 당연히 해야 할 일이고 국회의 책무로 이 문제는 절대로 여야 협상의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한다”고 지적했다.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도 “어제 야당 의총에서 다수 의원이 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음에도 이유 같지도 않은 이유를 내세워 또다시 결정을 미룬 건 정말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초유의 사법 공백 사태를 계속 장기화하는 야당의 행태는 무책임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그는 “야당이 헌법에 규정된 절차를 무력화하고 봉쇄해서 민주주의 근간인 절차민주주의, 의회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일을 저지르고 있다”며 “야당은 무책임한 행동, 신의를 헌신짝처럼 져버리는 행동에 대해 국민과 사법부에 사과하고 새누리당에 유감을 표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야당은 몇 차례나 ‘조금만 기다려달라’고 하면서 마지막엔 구체적으로 ‘이달 30일 청문회를 열고 4월 국회 첫날인 7일 본회의에서 인준 처리를 하면 되지 않겠느냐’며 일정까지도 이야기 했다”면서 “그렇게 해놓고 또다시 식언하고 신의를 위반하는 야당의 행동은 월권이고 횡포”라고 성토했다.

박대출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야당은 식물국회도 모자라 ‘식물대법원’까지 만들 참인지 의구심이 든다. 야당의 발목잡기가 국회를 넘어 대법원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야당이 강경파에 휘둘려 청문회를 보이콧하는 것은 절차적 민주주의 훼손으로 야당은 국회 권능을 넘어선 초헌법적 발목잡기를 즉각 중단하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