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둑질·거짓말 안한다”…해군 ‘제2의 창군’ 수준 혁신

“도둑질·거짓말 안한다”…해군 ‘제2의 창군’ 수준 혁신

입력 2015-04-29 09:47
업데이트 2015-04-29 11: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사·함정병과 중심 인사 탈피…총장 “국민이 걱정하는 조직됐다”

”거짓말을 하지 않겠다. 다른 사람을 속이지 않겠다. 도둑질을 하지 않겠다.”

방위사업 비리와 군기 문란 사건으로 얼룩진 해군이 적폐의 원인인 폐쇄적이고 배타적인 문화를 뜯어고치고자 ‘제2의 창군’ 수준의 문화 혁신 운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해군은 29일 정호섭 참모총장 주관으로 해군본부에서 열린 해군·해병대 장성단 및 병과장 워크숍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워크숍에는 작전지휘관을 제외한 해군·해병대 장성, 병과장뿐 아니라 이들의 부인들까지 포함해 약 140명이 참석했다. 간부 부인들도 문화 혁신 운동의 예외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직접 교육에 나선 정 총장은 “최근 방산 비리, 부적절한 행위로 인한 사건사고는 어느 한 사람의 문제가 아닌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고 자성했다.

그는 해군이 “폐쇄적, 배타적인 문화를 떨쳐내지 못했다”며 “국민을 지켜야 할 조직이 오히려 국민이 걱정하는 조직이 됐다”고 개탄했다.

정 총장은 “국가 재물과 인력은 어떤 경우에도 사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며 비리, 성폭력에는 무관용 및 ‘원아웃’이라는 엄격한 윤리의식을 가져야 한다”면서 “국민에게 떳떳한 언행과 책임지는 자세로 해군을 가장 정직하고 도전적인 조직으로 만들자”고 강조했다.

해군은 지난달 통영함 납품 비리 사건으로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이 구속됐으며 성폭력을 비롯한 각종 군기 문란 사건들도 잇달아 발생해 이미지가 실추됐다.

이에 따라 해군은 해군 특유의 폐쇄적이고 배타적인 문화를 일신하고자 해군사관학교 출신과 함정 병과 중심의 인사 관행을 탈피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해군은 해사 출신이 아닌 장교의 주요 직위 보직을 늘리고 기술·행정병과 장교의 함정·정책 부서 배치도 확대할 계획이다.

’명예해군 운동’이 해군문화 혁신운동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해군 핵심가치상’을 제정해 연 1회 포상하고 비위 행위자에 대한 신고 문화를 정착할 것이라고 해군은 전했다.

해군은 ‘명예해군 7대 윤리지침’을 제정해 전 부대에 내려 보냈으며 육상 근무 중령 이상, 해상 근무 소령 이상 간부들은 매년 두 차례 하급자의 리더십 평가를 받도록 했다.

윤리지침은 “국가자산을 절대 사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금품을 수수하거나 부당이익을 취하지 않는다”, “군인으로서 품위를 위반해 사회적 물의를 야기하지 않는다”, “조용하게 내조하는 건전한 해군 가족문화를 정착한다” 등이다.

이 지침을 위반하면 관련 규정에 의한 징계절차에 따라 징계 등 처벌을 받게 된다.

지난달 일선 부대에 내려진 ‘명예해군 선서문’은 “거짓말을 하지 않겠다”, “다른 사람을 속이지 않겠다”, “도둑질을 하지 않겠다” 등이다.

해군 관계자는 “공관 관리병은 일과 후 부대 생활관으로 복귀시키고 관사에 상주하는 행위를 금지했다”면서 “진급 선발자에 대한 선물, 화환, 축전, 축하전화를 비롯한 연하장 발송 행위를 금지하고 계급을 빌미로 부인들 간에 서열화, 종교·근무연·학연을 빙자한 편가르기식 사적 모임도 금지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