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일각 “성완종 파문, 자원개발 ‘과장감사’가 단초”

與일각 “성완종 파문, 자원개발 ‘과장감사’가 단초”

입력 2015-04-29 12:00
업데이트 2015-04-29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 지도부도 청와대에 여러 경로로 의견 전달

새누리당 친이(친 이명박)계 의원들이 자원외교 비리 의혹 수사가 애초 정치적 목적에 따라 무리하게 시작됐다고 보고 그 시발점으로 감사원을 지목하고 있다.

수도권 한 의원은 2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해외 자원개발이라는 게 장기투자이고 성공확률이 50%도 안되기 때문에 한 건만이라도 성공하면 손해를 벌충할 수 있는 구조”라면서 “감사원이 이를 간과하고 너무 평면적으로 조사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4대강 사업에 대해서도 무리하게 감사 결과를 발표해 논란을 자초했던 감사원이 헌법상 독립기구임에도 청와대와 정치적 코드를 맞추려 한 것도 지금의 사태가 생긴 원인 중 하나”라면서 “이완구 전 총리 혼자서 사정 정국을 만들어 낸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의원은 “감사원이 해외자원개발 감사를 진행하면서 과거 투자 비용을 부풀린 측면이 많다”며 “예를 들어 원유 같은 경우 최근 가격이 배럴당 50∼60달러로 내려갔는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원유가격이 배럴당 150달러에 육박한 때가 있었는데 지금 가격을 기준으로 왜 비싼 값으로 투자했느냐는 식으로 과도한 부실 투자로 몰아갔다”고 지적했다.

이 전 총리가 지난달 ‘부패 척결’ 담화문을 발표한 후 검찰이 가장 먼저 경남기업을 수사하던 와중에 성완종 전 회장의 자살로 이어진 현 정국도 따지고 보면 감사원 감사에서 비롯됐다는 의미다.

앞서 지난 1월 여야가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합의하자 감사원이 강영원 전 석유공사 사장을 고발한 점도 친이계는 우연으로만 생각지는 않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 익명을 요구한 한 의원은 “자원외교에 뚜렷이 드러난 부패가 있으면 모르겠지만 그렇지도 않은데 마치 짠 듯이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가 시작됐다”고 의구심을 드러냈다.

당 지도부도 당내의 이러한 심상치 않은 기류를 여러 경로를 통해 청와대에 전달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김무성 대표도 지난 16일 박근혜 대통령과의 단독 회동에서 “감사원이 최근 발표한 해외 자원개발 감사 결과가 과장된 측면 있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한 핵심 당직자는 “당 지도부가 감사원 감사의 문제점을 포함해 자원외교 수사 전반에 대한 의견을 다양하게 듣고 대응책을 강구 중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가뜩이나 성 전 회장의 자살로 정치권이 어수선한 가운데 해묵은 계파 갈등마저 재연된다면 공무원연금 개혁을 포함해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려는 각종 핵심 국정 과제를 추진하는 데도 어려움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