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자위대, 공격형 무기체계 없다?”…軍, 안일한 인식

“日자위대, 공격형 무기체계 없다?”…軍, 안일한 인식

입력 2015-04-29 15:57
업데이트 2015-04-29 1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F-35 도입…강습양륙함·순항미사일 등 공격무기 검토

일본이 미국과 합의한 새 방위협력지침(가이드라인)에 따라 군사력을 전 세계로 확장시킬 발판을 마련한 가운데 공격형 무기체계를 도입하거나 도입을 검토 중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한국국방연구원(KIDA)은 최근 발간한 ‘국방예산 분석·평가 및 중기정책 방향(2014~2015)’이란 제목의 책자를 통해 “일본이 북한 및 중국에 대한 방어에 중점을 두고 추진되는 무기체계 중에는 공격용 무기체계로 분류되는 것들이 포함되어 있어 주변국의 우려를 사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8일 국방부서 진행한 미·일 간 새 가이드라인에 대한 국방부와 외교부의 ‘합동설명회’에서 이들 부처 당국자들이 밝힌 주장과는 다른 분석이다.

당시 국방부의 한 당국자는 “일본 자위대의 무기체계를 보면 공격형 체계는 사실상 편제돼 있지 않다”면서 “방위백서에도 공격형 무기체계는 없다. 타격은 미군이 하고 자위대는 미군을 지원한다고 명시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KIDA가 발간한 책자를 보면 이들 당국자의 대일 인식이 상당히 안일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 책자는 “최근 언급되고 있는 오스프리, F-35, 강습양륙함, 순항미사일 등은 공격용으로 구분돼 우려를 사고 있다”면서 “방위대강이나 중기방(중기방위력정비계획·5년계획)에서 명시적으로 일본 자위대가 획득할 것이라고 밝힌 것은 F-35와 틸트로터 항공기(오스프리)”라고 설명했다.

항공자위대에 배치될 F-35는 2018년까지 28대를, 육상자위대용인 틸트로터 항공기는 17대를 구매할 계획이다.

강습양륙함도 올해 도입을 검토하고 조사비용을 편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이 책자는 전했다.

이 책자는 “논란이 되는 순항미사일의 경우 지난 2013년부터 토마호크 미사일을 일본에 배치하는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아오모리현 미사와 기지에 전개된 고고도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 2대가 임무 비행을 시작했으며 매주 2회 아·태지역에 대한 정찰을 하고 있다. 미국의 고고도미사일요격체계인 ‘사드’ 도입을 위한 협의에도 착수했다고 KIDA 책자는 설명했다.

지난해 기준으로 일본의 무기체계별 예산 투자 비율을 보면 항공기 조달 예산이 2천566억 엔으로 전체 획득 예산의 41.6%를, 함정은 2천101억 엔으로 34.1%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이어 화력 및 차량(12.7%), 미사일(9.9%), 탄도미사일(1.7%) 등의 순이다.

KIDA 책자는 “중국과 북한으로부터의 위협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남서 도서지역의 방어와 해상·공중의 안전 확보, 탄도미사일 방어를 위해 해상자위대에 가장 많은 재원을 할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본의 군사력 기조는 동북아지역 전반의 안보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일본이 미국의 우방임에도 한국에 잠재적 위협이 될 수 있으므로 이를 분명히 인식하고 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013년 기준으로 일본의 국방비는 510억 달러로, 세계 7번째를 차지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