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日 세계유산 등재, 강제노동 문제 강력 제기”

정부 “日 세계유산 등재, 강제노동 문제 강력 제기”

입력 2015-05-04 22:40
업데이트 2015-05-04 2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COMOS 심사 관문 통과…한일관계 추가 악재 가능성

정부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산하 민간 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가 조선인 강제징용의 현장인 일본 근대산업시설을 세계유산으로 등록하도록 권고했다는 외신 보도와 관련해 4일 “강제 노동 문제를 위원국들에게 강력히 제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이 시설 등재와 관련해) 앞으로도 우리의 정당한 우려가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교도통신과 NHK 등 일본 언론은 ICOMOS가 ‘메이지(明治) 일본의 산업혁명 유산’인 규슈·야마구치 지역의 23개 근대 산업시설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도록 유네스코에 권고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이 가운데 7개 시설에서 과거 5만7천900명에 달하는 한국인이 강제징용을 당했다. 우리 정부는 이런 역사적 사실을 외면하고 단순한 산업혁명시설로 미화해 등재가 추진되는 것은 부당하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도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보고에 출석해 “이는 인류보편적 가치를 지닌 유산을 보호하는 세계유산협약의 기본정신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해당 유산이 일단 ICOMOS 심사 관문을 통과함에 따라 실제 등재 가능성은 한층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일본의 유산 등재 문제가 한일관계에 추가 악재로 작용할 여지도 커졌다는 분석이다.

정부 당국자는 “우리 정부는 그간 ICOMOS에 우리 입장서를 수차례 전달하고 ICOMOS 사무국 관계자 면담 등을 통해 우리 입장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이번에도 통상적인 관례에 따라 ICOMOS는 기술적 측면만을 평가해 등재 권고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다른 당국자는 “ICOMOS의 결정은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논의의 기초가 되기는 하나, 법적으로 세계유산위원회를 구속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일본의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할지는 6월28일부터 7월8일 독일 본에서 21개 위원국이 참석하는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우리 정부는 유네스코 주재지인 프랑스 파리와 각 위원국 수도를 포함한 각종 외교 채널을 총동원해 위원국들을 상대로 설득전을 펴 왔다.

정부 당국자는 “정상, 외교장관 등 주요인사 방한, 또는 방문 등 모든 계기를 활용하고 있다”면서 “위원국들 사이에 ‘이것이 쉽게 처리할 일만은 아니구나’하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전했다.

그러나 상당수 위원국은 당사자인 한국과 일본간에 이 문제를 우선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이는 ‘등재냐 아니냐’하는 이분법적인 승부는 아니다”라며 “어떠한 식으로든 우리의 우려를 반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