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에볼라 긴급구호대 전원에게 훈장 수여

朴대통령, 에볼라 긴급구호대 전원에게 훈장 수여

입력 2015-05-15 17:25
업데이트 2015-05-15 1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호대 靑 초청 격려행사…”주삿바늘 접촉사고 때 마음졸여”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오후 에볼라 대응 해외긴급구호대와 관계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격려행사를 열었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에볼라 대응 해외긴급구호대와의 대화’ 행사에서 김성혜 KOICA 보건전문관에게 국민포장을 수여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에볼라 대응 해외긴급구호대와의 대화’ 행사에서 김성혜 KOICA 보건전문관에게 국민포장을 수여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우리나라는 지난해 12월13일을 시작으로 아프리카 시에라리온 가더리치의 에볼라 치료소(ETC)에 3차례에 걸쳐 의사 4명, 간호사 5명, 군의관 6명, 간호장교 9명 등 모두 24명을 파견했으며, 지난 3월 21일 현지 의료활동을 마무리했다.

이들의 파견 초기 시에라리온의 주간 신규 에볼라 환자 수는 337명(2014년 12월28일 기준)이었으나, 철수 당시에는 55명(2015년 3월22일 기준)으로 크게 줄어 실질적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 대통령은 행사에서 파견 의료대 전원에게 훈장을 수여, 구호대의 헌신적인 활동과 국제사회에서의 우리나라 위상제고에 기여한 공적을 치하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0월 긴급구호대 파견을 결정할 당시 걱정하는 분도 많았고, 백신도 치료제도 마땅히 없는 상황에서 의료진을 보내는 문제를 놓고 고민이 컸던 것도 사실”이라며 “쉽지 않은 결정이었지만 훌륭한 역량과 실력을 갖춘 최고의 의료진이 있었기 때문에 성공적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다”고 회고했다.

이어 “정말 기대 이상의 많은 의료진이 죽음의 위협을 무릅쓰고 자발적으로 지원해 주셨고, 그중에서도 치열한 경쟁을 통해 의료진들이 선발되는 것을 보면서 정말 감동했다”며 “임무를 완수하고 건강한 모습으로 귀임한 여러분을 마주 대하니 감회가 새롭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또 “40도를 웃도는 더위 속에 많은 환자를 돌보느라고 육체적·정신적 피로가 상당했다고 들었고, 특히 주삿바늘 접촉 사고로 독일로 후송되는 사건이 발생했을 때 저도 마음을 졸이면서 결과를 지켜봤다”며 “박애를 실천하려면 한층 더 커다란 용기가 필요하다는 말이 있는데 이러한 모든 과정을 가능하게 해 준 것은 결국 여러분들의 용기 있는 선택이었다”며 사의를 표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여러분께서 선구자적 역할을 해주신 덕분에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위상도 크게 높아졌다. 특히 감염병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재난 대응에 선제적으로 보건인력을 파견한 데 있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여러분의 소중한 경험을 국내 전염병 대응 역량 강화에도 활용하고, 국제사회의 공조활동에 보다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