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일 오늘 서울서 日세계유산 협의’강제노동 명시’ 격돌

한일 오늘 서울서 日세계유산 협의’강제노동 명시’ 격돌

입력 2015-06-09 07:17
업데이트 2015-06-09 07: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유산위 ‘전체역사’ 권고이행 본격 논의…분수령 전망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노동 시설이 포함된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놓고 한국과 일본이 9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2차 양자 협의를 갖는다.

지난달 22일 도쿄에서 개최된 1차 양자협의에 이어 2주일 만에 열린 후속 협의다.

1차 협의와 마찬가지로 우리 측에서 최종문 유네스코 협력대표가, 일본 측에서 신미 준(新美潤) 외무성 국제문화교류심의관 겸 스포츠담당대사가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신미 준 심의관은 이날 협의에 앞서 입국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의에서는 일본 산업시설에서 조선인 강제노동이 자행된 사실을 어떻게 반영하느냐를 놓고 한일 양국이 본격적인 줄다리기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세계유산위원회가 등재 결정문 원안에서 이미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알 수 있도록 하라”고 일본에 권고하고 있는 만큼 이를 실현할 구체적 방안이 담보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체 역사’ 권고는 일본이 등재 신청시 한정한 시기(1850∼1910년)를 넘어서 1940년대에 집중됐던 조선인 강제노동을 가리킨다는 게 우리 정부의 인식이다.

정부는 기본적으로 일본이 등재 신청한 23개 산업시설 중 강제노동이 이뤄진 7곳이 세계유산에서 제외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등재 자체를 막기 어렵다면 결정문에 강제노동 사실이 더 분명히 반영되도록 문안을 구체화하거나, 별도 기념물 등의 형태로 드러내는 방안 등이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일본이 얼마나 전향적 태도로 권고 이행에 대한 논의에 임할지는 불투명하다.

일본 정부 안에서는 표결까지 가는 위험 부담을 안기보다는 한국과 타협하자는 견해와 ‘한국의 주장을 수용할 수 없다’는 강경론이 병존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측이 얼마나 진전된 태도를 보이느냐에 따라 향후 논의 진척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어 이번 협의가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이 등재 신청한 규슈·야마구치 지역의 이른바 ‘메이지(明治) 산업혁명 유산’ 가운데 하시마(端島) 탄광 등 7곳에서 과거 약 5만8천명의 조선인이 강제 노역을 했다.

이들 시설의 세계유산 등재 여부는 이달 28일부터 독일 본에서 열리는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