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서민피해·맞벌이 보육난 ‘메르스 파장’ 대책 부심

與, 서민피해·맞벌이 보육난 ‘메르스 파장’ 대책 부심

입력 2015-06-09 11:30
업데이트 2015-06-09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 특위, 정부와 대책회의…”메르스 사태 종식에 총력””유치원 등 휴업따른 서민고통문제 빠르게 대응해야”

새누리당은 9일 국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와 협의를 갖고 국회 차원의 지원 대책 마련에 발벗고 나섰다.

원유철 정책위의장은 지난 7일 여야 지도부가 메르스 대처에 있어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뜻을 모은 ‘4+4 여야 합의’를 실천으로 옮길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날 오전 당 메르스비상대책특위와 함께 국회에서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 정부측에서는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을 비롯해 현장 상황을 잘 아는 국민안전처 및 보건복지부 실·국장이 참석해 국회의 지원이 필요한 부분을 전달했다.

원 정책위의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날 회의에 대해 “메르스 종식을 위해 보건당국과 의료기관, 의료인, 지자체가 혼연의 힘을 다해 현장에서 사투를 벌이는데 여야 지도부가 4+4 회담에서 합의한 방안의 후속조치를 신속히 마련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원 정책위의장은 회의에서 “감염병으로 인한 격리로 생계활동이 어려워지는 자가격리자의 경우 격리로 발생되는 경제적 피해 보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또 “환자와 국민안전을 돌보지 않는 의료기관, 의료인은 강한 처벌을 전제로 한 벌칙, 제재를 둬서 국민이 아플 때 편안하게 진료받을 여건을 만들고 메르스 관련 적극적으로 국민을 돌보는 의료기관, 의료인은 선의의 피해가 생기지 않게 적극적으로 경제적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원 정책위의장은 중장기 대책으로는 “상시적으로 음압시설을 갖춘 격리병상을 보유하고 위기발생시 즉각 환자를 신속하게 이송해 치료, 관리하는 공공감염전문병원 도입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맞벌이 부부, 돌봄가정 자녀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는 현장의 요구가 빗발치자 새누리당은 교육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등 관련 부처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학교와 유치원 휴업 기간이 길어지면서 맞벌이 부부와 혼자서 아이 키우면서 일하러 출근해야 하는 가정의 아이 돌보는 문제가 굉장히 심각한 상황에 있다”며 “유치원·어린이집 휴원 등으로 인한 서민 고통 문제를 빠르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국회 여성가족위 여당 간사인 류지영 의원은 “자녀를 맡길 곳 없는 부모는 최대한 지원한다는 게 정부 입장이지만 메르스 초기 대응처럼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류 의원은 “3040 맞벌이 부부의 성토가 지역사회로 확대되는데 교육부나 복지부 모두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고 아직 ‘주의’ 단계라 중앙정부는 개입하지 않고 있다는 게 공식 답변”이라며 적극적 대응을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