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심만 시키려해선 안돼…정부 소통시스템 고쳐야”

“안심만 시키려해선 안돼…정부 소통시스템 고쳐야”

입력 2015-06-09 16:55
업데이트 2015-06-09 1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복지위 ‘메르스’ 전문가 간담회…”민간병원 정책지원 절실” 안철수 “사과안하는 정부, 국민 깔보는 것…문형표 사퇴해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9일 개최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방지를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는 위기상황에서 정부의 부실한 소통시스템이 불안을 더 키웠다는 질타가 쏟아졌다.

감염자 발견 등의 초동대응이 미숙했던 것 못지않게 국민에게 상황을 솔직하게 전달하지 못해 필요 이상으로 혼란을 가중시켰다는 것이 이들의 지적이다.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이재갑 교수는 “평택성모병원을 중심으로 한 1차 피크가 지나고, 지금이 2차 피크의 정점”이라면서 “하지만 이후 3차 피크도 올 수 있고, 이 역시 2차 피크만큼 심각할 수 있다. 무조건 ‘안심해도 된다’고만 설명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대한의사협회 최재욱 의료정책연구소장은 “정부에서는 공기를 통해 감염되지 않는다고 확언하는데, 국민들은 그렇다면 병원내에서 비접촉 감염이 어떻게 일어날 수 있느냐며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확하게 ‘일상생활에서의 공기감염 우려는 없으나 병원 내에서 환자관리를 하는 도중에 공기감염이 될 위험성은 있다’고 설명하는 것이 적절하다”면서 “위기관리소통 중요 원칙인 ‘안전하다고 강조하지 마라’는 수칙을 지키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소장은 “지금이라도 시급히 위기관리소통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고, 민간 소통전문가의 협조를 얻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동시에 지나친 불안을 조장해서도 안된다고 경계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최보율 교수는 “과도한 불안은 위기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위기의식은 적정해야 한다”면서 “정부도 ‘강력한 조치’, ‘치밀한 대응’ 등 과격한 표현은 삼가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질병 확산 방지를 위해 민간병원에 대한 지원이 절실하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이 교수는 “중소병원들은 메르스 의심 환자를 받으면 영업에 타격을 입을까 걱정하고 있다. 이 탓에 조기 진단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확실한 지원정책을 약속해야 민간병원들의 동참을 끌어낼 수 있다”고 했다.

연세대 보건대학원 전병율 교수도 “병원들의 환자 기피현상이 심각하다”며 “신종플루 때처럼 지역거점병원을 조기에 지정하고, 거점병원에는 물품과 예산을 즉각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복지위원들도 앞다퉈 정부의 부실대응을 질타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의원은 “메르스 사태를 확산시킨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정부가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제대로 사과 한마디 하지 않은 것은 국민을 깔보지 않고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정부의 허술한 대응, 안이한 판단, 무책임한 태도, 늑장 대응이 이번 사태를 불렀다”며 “사태 수습 후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에게 분명한 입장표명을 해야 하며, 초기대응에 실패한 보건복지부 장관은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