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운영위, ‘靑소통’도 논란…”정무장관이라도 만들어야”

운영위, ‘靑소통’도 논란…”정무장관이라도 만들어야”

입력 2015-07-03 19:42
업데이트 2015-07-03 19: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병기 “정무수석 물색중…언제든 대면보고 가능””왕따 당하냐”에 이병기 “언제든 대통령 독대” 반박

우여곡절 끝에 3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가 주요 이슈로 다뤄진 가운데 청와대의 ‘불통’ 문제도 함께 도마 위에 올랐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이 최근 청와대가 일련의 사태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국민·여야 정치권과의 소통 부재가 심각했다고 비판한 가운데 새누리당 일부 의원이 정무장관실 신설 제안까지 내놨지만, 청와대는 소통에 전혀 문제가 없다며 선을 그었다.

새정치연합 이춘석 의원은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의 메르스 관련 대통령 보고 문제를 언급하면서 “대통령이 대면 보고를 더 늘리겠다고 약속한 사실이 있는데 실제 대면 보고가 늘었느냐”고 추궁했다.

또 지난달 박 대통령이 인천 강화도의 가뭄 피해현장을 방문해 소방차량의 호스를 직접 들고 논에 물을 뿌리는 사진을 꺼내들며 “수압이 센 것(물줄기)을 벼에 쏴 논바닥이 브이(V)자로 깊게 패었다”면서 “우리 국민이 이런 사진을 보고 진정성을 느끼겠느냐”고 반문했다.

같은 당 최민희 의원은 청와대와 새누리당 사이의 소통마저 원활하지 못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최 의원은 “청와대와 여당이 당정(협의회)을 하고 있느냐”면서 특히 고위 당·정·청 협의 여부를 물었고, 이에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은 “(김무성 대표와의) 고위급 협의는 한 달 사이에는 없었다”고 답했다.

박 대통령과 청와대의 소통 방식에 대한 지적은 주로 야당 의원들이 쏟아냈지만 일부 여당 의원도 당청 소통 강화 필요성을 주장했다.

새누리당 김제식 의원은 조윤선 전 정무수석이 사퇴한 지 40여 일이 지났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대통령의 말씀을 당에 충분히 전달하고, 당의 의사도 대통령에게 가감 없이 전달할 정무장관 부활도 괜찮지 않느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이 실장은 “정무수석이 중요하고, 조 수석의 사퇴 이후 저희도 적절한 적임자를 물색하고 있다. 여의치 않지만 가급적 빨리 후임자를 찾겠다”면서도 “현 단계에서 정무장관실 신설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대면 보고 문제에 대해서도 “(대통령에 대한) 대면 보고는 언제든 가능하다. 어제 그저께도 경제부처 과장급까지 불러 (대통령이) 대면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안다”면서 “비서실장도 항상 (대통령에게) 대면 보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실장은 자신과 수석비서관이 배제된 채 이재만·안봉근·정호성 비서관 등 이른바 ‘문고리 3인방’으로부터 ‘왕따’를 당하는 게 아니냐는 주장에 대해서도 “언제든 (대통령을) 독대할 수 있고, 무슨 보고든 드릴 수 있다”며 “제 직을 걸고 말씀드리는데, 염려 말라”고 힘줘 해명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