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與, 재의결 동참 마땅…무책임한 모습에 절망”

野 “與, 재의결 동참 마땅…무책임한 모습에 절망”

입력 2015-07-04 13:51
업데이트 2015-07-04 1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생 어려운데 與 집안싸움만 골몰…추경안도 급조”

새정치민주연합은 오는 6일 국회 본회의에서의 국회법 개정안 재의를 위한 상정을 이틀 앞둔 4일 새누리당의 표결 참여를 거듭 요구했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를 둘러싼 여권 내홍을 비판하며 계파싸움보다 민생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에서 새누리당을 겨냥, “자신들이 직접 통과시킨 국회법 개정안도 대통령의 호통에 꼬리를 내린 채 재의결을 막기 위해 표결 거부 당론까지 정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집권 여당의 무책임한 모습에 한심함을 넘어 절망을 느낀다. 지금이라도 공당으로서의 자세를 되찾고 민생을 지키기 위한 노력에 동참하기를 호소한다”고 밝혔다.

또 “메르스 사태와 가뭄으로 인한 민생의 어려움이 극에 달했지만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여전히 집안 싸움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면서 “급조된 추경안에서도 메르스 피해업종에 대한 지원 방안보다는 내년 총선을 의식한 선심성 예산안이 곳곳에 눈에 띄는 등 대책없는 대책만 남발하는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강희용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통령의 국회법 거부권 행사는 메르스 무능 정국에서 벗어나려는 국면전환용이자, 동시에 내년 총선의 공천권을 쥐려는 주도권 싸움이라는 시각이 갈수록 힘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과 일부 국정혼란 세력들이 초래한 국정혼란을 바로 잡기 위한 첫 걸음은 바로 여야가 모두 6일 국회법 재의 표결에 나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 부대변인은 “국회의 권능과 권위는 국회 스스로 세우고 지켜야 한다”며 “국회의장 개인의 몫도 아니고 298명 국회의원 한 명 한 명이 독립적 헌법기구로서 지켜야 할 당연한 본분이자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은 6일 본회의에서 결국 새누리당이 표결에 불참해 국회법 개정안이 결국 자동폐기 수순을 밟게될 경우에 대비해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새누리당이 국회 의석의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등 새정치연합은 수(數)적 열세 때문에 국회법 개정안의 자동폐기를 막고 재의결을 관철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이 마땅치 않아 고민이 깊다.

새정치연합 원내 지도부는 국회법 개정안이 부결될 경우 당일 박근혜 대통령이 과거 국회의원 시절 발의했던 국회법 개정안을 재발의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새정치연합은 본회의 개의 전 의원총회를 열어 본회의 전략 및 추후 대응책을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