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네트워크 정당화 박차…‘2차 모바일 갈등’ 번지나

野 네트워크 정당화 박차…‘2차 모바일 갈등’ 번지나

입력 2015-07-26 11:11
업데이트 2015-07-26 1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연내 ‘온라인 입당시스템’ 지시…당원가입 모바일 인증법 통과비주류 “당원구성 친노에 유리해져…모바일 투표 재도입 발판?” 반발

새정치민주연합이 연내 온라인 당원가입이 가능토록 하는 시스템 구축하기로 하는 등 네트워크 정당으로의 변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비노 진영에서는 친노·주류 진영에 유리하게 당의 구조를 바꾸기 위한 포석이라는 의심을 거두지 않고 있어, 자칫 ‘2차 모바일 투표 갈등’으로 비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표는 줄곧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네트워크 정당 건설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이를 위해 취임 직후 ‘네트워크 정당 추진단’(단장 최재성 의원)을 설립하기도 했다.

인터넷을 활용해 국민 참여를 유도하는 것은 물론, 온라인 환경에 익숙한 젊은층을 대거 유입시켜 당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취지다.

특히 문 대표는 최근 홍종학 디지털소통본부장에게 온라인 당원가입 시스템의 연내 도입을 지시한 것으로 26일 전해졌다.

이제까지는 온라인 가입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었지만 절차가 워낙 복잡해 신규당원들은 사실상 원서를 출력해 직접 제출하는 방식으로 입당을 해야 했다.

홍 본부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나라가 대표적인 IT강국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지금도 굉장히 늦은 셈”이라며 “빨리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마침 휴대전화를 통해 입당을 위한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정당법 개정안(최민희 의원 발의)이 지난 2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됐다. ‘스마트폰 세대’ 젊은층을 대거 당에 끌어모을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셈이다.

이와 함께 홍 본부장과 문용식 디지털소통위원장 등을 중심으로 추진해 온 네트워크 플랫폼 구축사업도 조만간 완료될 예정이다.

홍 본부장은 “기존 당 홈페이지가 일방적 소통공간이었다면, 플랫폼은 누구나 뛰어놀며 당에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비노 진영은 당 현대화나 젊은층 참여 확대를 위해 네트워크 정당이 필요하다는 점은 인정을 하면서도, 이런 움직임이 결국은 친노에 유리한 구조로 당을 재편시키는 것 아니냐며 반발하고 있다.

비노 진영은 ‘노사모’부터 시작된 친노의 ‘온라인 동원력’이 자신들보다 압도적으로 뛰어나다고 분석하고 있다.

실제로 친노인사 중 하나인 문성근 국민의명령 상임위원장도 최근 온·오프라인 플래폼인 ‘시민의 날개’ 설립 계획을 밝히는 등 네트워크 플래폼은 친노진영에 훨씬 익숙한 시스템이다.

비노계의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친노성향 네티즌들이 대거 당에 들락날락거리면서 목소리를 키울 것”이라며 “당비를 내며 꾸준히 활동한 당원들이 소외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당원가입 휴대폰 인증법 역시 제대로 설명을 듣지도 못한채 통과됐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특히 비노 진영은 온라인 가입 당원들이 늘어날수록 총선·대선을 앞두고 각종 당내 경선에서 선거인단 구성이 친노에 유리해진다며 경계심을 드러내고 있다.

나아가 이런 흐름이 모바일 투표 재도입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온다.

비노계의 한 당직자는 “모바일 투표는 친노에 절대적으로 유리하다”며 “온라인·모바일 소통구조를 활성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 투표를 또 하려는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앞서 2012년 민주통합당 전당대회 당시 김한길 전 대표가 대의원 투표에서 1위를 하고도 이해찬 전 대표에게 모바일 투표에서 역전을 당하자 이후 비노진영은 모바일 투표에 대한 강한 거부감을 드러내 왔다.

지난해 9월에는 문희상 당시 비상대책위원장이 전당대회서 모바일 투표도 도입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자,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강력 반발하는 등 이 문제는 친노-비노 계파갈등의 뇌관으로 자리를 잡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