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8·15 앞두고 이산가족-금강산관광 논의 남북회담 열릴까

8·15 앞두고 이산가족-금강산관광 논의 남북회담 열릴까

입력 2015-07-26 16:06
업데이트 2015-07-26 1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광복 70주년 계기 회담 제안 가능성…北 호응 여부가 관건

8·15 광복 70주년을 앞두고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와 금강산관광 재개 등의 현안을 의제로 한 남북 당국 간 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 정부가 이산가족 상봉 문제 등을 논의할 회담을 제안하고 북측이 이에 호응하면 광복절을 계기로 당국 회담이 성사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북측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막말을 퍼붓는 등 우리 정부에 대한 원색적 비난을 계속하고 있어 남측이 대화 제의를 해도 호응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26일 KBS 일요진단에 출연, “이산가족 상봉 문제는 정말 인도적 차원에서 굉장히 중요하고 또 시급한 문제”라며 “이번 추석 명절을 앞두고 이산가족들이 서로 만나서 정말 회포를 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홍 장관의 이런 발언은 작년 2월 이후 중단된 이산가족 상봉 재개를 위한 남북 회담을 공식 제의할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홍 장관은 “금강산 관광 문제도 역시 가장 핵심은 만나서 대화를 통해 재개 방법을 찾자는 것”이라며 북측이 원하는 금강산 관광 재개도 논의할 수 있음을 내비쳤다.

그는 ‘5·24 대북제재 조치와 금강산 관광 재개는 별도로 논의할 수 있냐’는 질문에는 “물론 연계된 부분도 있지만 별도의 문제”라며 “(금강산 관광 재개처럼) 북한이 원하는 현안이 있고, 이산가족 문제라든지 남쪽이 중시하는 현안들이 있다. 그런 사안들을 만나서 한 번 얘기를 해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가 8·15를 앞두고 경색된 남북관계를 타개하기 위해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주요 의제로 한 남북 회담을 제안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정부로선 (광복 70주년인) 이번 8·15는 그냥 지나갈 수 없다”며 “고위급 회담이나 장관급 회담 제안이 나와 대화 분위기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 개성공단 임금, 8·15 남북공동행사 등 산적한 남북 현안을 포괄적으로 논의하려면 고위급 이상의 남북 회담을 제안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 교수는 “구체적으로 북측이 회담에 나올 수 있는 카드를 꺼내야 한다”며 북측이 요구하는 금강산 관광 재개와 우리 측이 요구하는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를 의제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8·15를 앞두고 남북 회담이 성사되면 다음 달 5~8일로 예정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의 방북과 맞물려 남북관계가 호전될 가능성이 있다. 또 남북 민간단체가 추진하는 8·15 남북공동행사를 비롯한 광복 70주년 계기 사회·문화·체육 분야의 남북 교류행사에도 탄력이 붙을 수 있다.

그러나 정부가 이산가족 상봉 등을 의제로 남북 회담을 제안하더라도 북측이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꽉 막힌 남북관계와 북측의 최근 대남 비난 수위를 고려할 때 북한의 호응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전망도 있다.

북한 전국연합근로단체는 전날 ‘박근혜의 못된 악담질에 다시 한번 경종을 울린다’라는 제목의 대변인 담화에서 “동결상태가 지속되고 있는 현 북남관계를 수습하기 위해서도 박근혜의 천하 못된 입이 다시는 놀려지지 못하게 아예 용접해버려야 한다는 것이 이 나라의 한결같은 민심”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날 북한 인민군 판문점대표부는 대변인 담화에서 서북도서 일대에서 남측이 최근 벌이는 ‘군사도발’(해상사격훈련)의 배후에 미국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백령도 등 일대에 대한 조준사격 위협을 가했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내부 결속을 강화하는 북한이 남북관계에 있어 소극적이고, 경직된 태도를 보인다”며 “8·15를 앞둔 남북 대화가 쉽지는 않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