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털서 사라진 포털 비판 기사

포털서 사라진 포털 비판 기사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5-09-19 00:26
업데이트 2015-09-19 0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메인 뉴스서 국감 관련 한 건도 안 보여… “자신에 대한 비판 눈감았다” 거센 논란

네이버, 다음카카오가 포털 뉴스 섹션에 자신의 입맛에 맞는 기사를 골라 배열한다는 사실이 눈으로 확인됐다. 기사를 ‘알고리즘’을 통해 균형 있게 배치한다는 포털 측의 설명과는 배치되는 부분이어서 논란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7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시장 지배적 사업자로 떠오른 포털의 문어발식 사업 확장 방식과 불공정 거래에 대한 질타가 쏟아졌다. 신문, 방송, 통신 등 다수의 언론사들이 기사를 전면에 배치하며 비중 있게 다뤘다.

그러나 18일 ‘네이버뉴스’와 ‘미디어다음’의 뉴스홈과 정치 섹션, 실시간 주요 뉴스 등에서는 관련 기사가 단 1건도 보이지 않았다. 포털 측에서 자신에게 부정적인 기사를 의도적으로 배치하지 않았다는 의심이 제기됐다.

국감이 진행된 전날 저녁에는 네이버와 다음의 뉴스 섹션에서 각각 1~2건의 관련 기사가 발견됐다. 네이버에는 “악마의 편집 근거가 미즈넷?”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걸렸다. 정무위 소속 새누리당 의원이 포털의 의도적 편집을 지적하기 위해 든 사례가 근거로는 부적절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포털의 입장에서는 나쁠 게 없는 기사였다. 다음에는 “여 ‘네이버는 지네발’ 포털에 십자포화”라는 제목의 기사가 딱 하나 올라왔다. 경쟁사인 네이버에 부정적인 제목의 기사를 의도적으로 외부에 노출시킨 것으로 판단된다. 지난 16일 포털의 편향성을 꼬집는 목소리가 쏟아진 새누리당의 긴급정책토론회 관련 기사도 당일과 다음날 포털 뉴스 섹션에서 대부분 배제됐다.

물론 포털의 ‘언론사 뉴스’ 페이지에서는 관련 기사를 찾아볼 수 있다. 기사 검색도 된다. 하지만 포털 메인과 섹션에 전혀 노출되지 않다 보니 굳이 찾아보지 않는 한 접하기가 어려웠다.

대형 포털은 그동안 공식 블로그 글을 통해 “포털 뉴스를 알고리즘을 통해 걸러낸다”며 공정한 뉴스 서비스를 장담해 왔다. 하지만 이번 국감에서 쏟아진 포털 비판 기사를 솎아낸 것이 확인되면서 포털은 “자신을 향한 비판에 눈감았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김병호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은 이날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감에서 “포털 기사 배열의 기본 방침과 책임자를 공개하기로 돼 있는데 현재 95%가 공개되지 않고 있다”며 포털의 폐쇄성을 지적했다. 포털 측은 이렇다 할 해명을 하지 못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5-09-1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