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종걸 “박 대통령, 카세트 테이프 틀어놓은 것 같았다”

이종걸 “박 대통령, 카세트 테이프 틀어놓은 것 같았다”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5-10-27 14:11
업데이트 2015-10-27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시정연설뒤 “술잔 금가 축배 들수 없을 것 같다” 언급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27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 대해 “카세트 테이프를 틀어놓은 것 같다. 금이 간 술잔으로 술을 마시는 것 같았다”며 “답답하고 절망스러운 말씀이었다”고 혹평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금간 술잔에서) 술이 아니고 민심이 흘러내렸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대통령도, 국회의원도 마찬가지다. 국회도 민심의 곳간을 채워줘야 하는 게 임무인데 이제 그럴 수 없을 것 같다”고 토로했다. 이어 “언제 우리가 민심 앞에 축배를 들 수 있을까”라며 “금이 간 술잔으로는 축배를 들 수 없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 전 진행된 5부요인 환담과 관련해서는 “문재인 대표가 국정교과서 (추진을 위한) 비밀 작업실까지 운영되고 그에 대한 청와대와 교육부, 여당 반응이 너무 후안무치해 의원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했다”며 “(대통령은) 특별한 뭐… 잘 듣는 것 같았다”고 언급했다.

 한편, 예산안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를 방문한 박 대통령이 연설에 앞서 5부 요인 및 여야 지도부와 10여 분간 환담한 자리에서 교육부의 ‘교과서 태스크포스(TF)’ 관련 논란이 언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표는 박 대통령에게 “정부가 교과서 태스크포스(TF)를 만들고, 우리 의원들이 현장을 갔더니 ‘감금했다’고 한다”고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표의 문제 제기에 박 대통령은 직접 답변하지 않은 채 오른편에 배석한 황교안 국무총리를 바라보면서 담담하게 “내용을 좀 알아보시죠”라고만 짧게 언급하고 넘어갔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