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현역물갈이’ 평가위 주중 가동…비주류 ‘반발’

野 ‘현역물갈이’ 평가위 주중 가동…비주류 ‘반발’

입력 2015-10-27 11:18
업데이트 2015-10-27 1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가위 “일정 빠듯…12월 중순까지 평가 끝내야” 비주류 “평가위 규정 손질·오픈프라이머리 도입 필요”

새정치민주연합은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후보자 공천 심사의 1차 관문인 현역의원 20% 물갈이를 위한 선출직공직자 평가위원회를 조만간 본격 가동하기로 했다.

그러나 비주류는 평가위원 인선 과정에 의구심을 던지며 평가적용 방식,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 등을 놓고 주류와 힘겨루기를 벼르고 있다.

문재인 대표를 필두로 한 주류는 지난 26일 평가위원 인선이 마무리된 만큼 조속히 평가작업에 들어갈 방침이다.

평가위 관계자는 27일 “평가 일정이 매우 빠듯하다”며 “주중 대면식을 겸한 첫 회의를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평가위는 현행 당규상 내년 4·13 총선 5개월 전인 11월 13일까지 평가를 끝내야 하지만 구성 자체가 늦어져 빨라도 12월 중순에야 평가 완료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비주류에서는 조은 평가위원장 임명 때처럼 평가위원 인선 역시 투명한 과정을 거치지 못했다는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현재 당 지도부에서 비주류 대표격인 주승용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어제 문 대표에게 평가위원 선정 기준과 과정을 설명해 달라고 했지만 ‘좋은 분이 있으면 추천해달라’는 원론적 얘기만 들었다”고 말했다.

문 대표 측은 “평가위원 인선에 개입한 적이 없다”며 “당헌·당규상 평가위원 인선은 최고위원 협의를 거치도록 돼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평가위 규정을 손질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최재천 정책위의장은 MBC 라디오에 나와 “평가하는 사람(평가위)에 대한 평가는 누가 할 것이냐”며 “당내 정치적 절차가 대단히 부족했고, 그 부분에 대한 논의는 좀더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성곤 의원은 하위 평가자 탈락을 전체의 20%로 할 것이 아니라 일정 점수에 미달하는 의원을 탈락시키는 절대평가 방식 도입을 주장한 바 있다.

최규성 의원이 자신을 포함해 79명 의원의 서명을 받아 제출한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 요구 역시 논란의 불씨다. 최 의원은 의원총회 소집을 촉구하고 있지만 문 대표는 의총 논의 자체에 반감을 드러내왔다.

문 대표 측은 “평가위 규정을 바꾸려면 다시 중앙위원회를 열어야 하고, 오픈 프라이머리는 법 개정이 필요한 데 여당이 발을 빼는 상황에서 가능하겠느냐”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안철수 전 공동대표를 비롯한 비주류는 “문 대표 체제의 혁신안은 실패했다”는 주장을 이어가며 주류를 향한 반격에 나설 태세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대응이 정국현안이지만 혁신 문제도 다시 다룰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안 전 대표의 싱크탱크인 정책네트워크 ‘내일’은 오는 29일 토론회를 열어 야당의 계속된 선거패배 원인과 바람직한 혁신의 방향을 살펴보기로 했다. 친노(친노무현) 진영에 비판적 입장을 보여온 서울대 한상진 명예교수가 기조발제를 한다.

비주류 모임인 ‘민주당의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은 다음달 4일께 혁신 모색을 위한 2차 토론회를 개최한다. 지난 12일 1차 토론회에서 ‘계파패권주의 청산’ 등 당 쇄신을 다룬 데 이어 이번 토론회에서는 공천 혁신안을 거론하기로 했다.

안 전 대표와 비주류 의원 8명은 지난 21일 오찬 회동을 갖고 내년 총선 승리와 당 혁신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며 “혁신이 지금처럼 가선 안된다”는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