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역사전쟁 확전…대통령 앞세운 與 vs 시민단체 손잡은 野

역사전쟁 확전…대통령 앞세운 與 vs 시민단체 손잡은 野

입력 2015-10-27 11:42
업데이트 2015-10-27 1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시정연설로 교과서정국 정면돌파…與 지원사격 총력전 野 오후 광화문서 결의대회·촛불문화제…첫 ‘장외집회’

정치권의 ‘역사 전쟁’이 보수우파와 진보좌파 사이의 본격적인 진영 대결로 확전하는 양상이다.

새누리당은 27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을 계기로 교과서 국정 전환에 더욱 강한 드라이브를 걸었고, 이에 맞선 새정치민주연합은 시민단체들과 공조해 첫 대규모 장외 집회를 나선다.

국정화 행정예고 기간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양측 모두 여론전에 가용 전력을 모두 투입하는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여권은 보수층 사이에서 여전히 영향력이 가장 크고 임기 중반에도 상당한 수준의 지지도를 유지하는 박 대통령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여야 의원들을 상대로 교과서 국정 전환의 당위성을 강조하면서 국정화 추진에 더욱 탄력을 붙였다.

박 대통령은 이날 시정연설을 통해 “역사를 바로잡는 것은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되어서도 안 된다”면서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통해 분열된 국론을 통합하고 우리 아이들에게 대한민국의 자부심과 정통성을 심어줄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며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무엇보다 박 대통령은 “역사 왜곡이나 미화가 있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지만, 그런 교과서가 나오는 것은 나부터 절대로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정 교과서가 ‘친일·독재 교과서’가 될 것이라는 야당의 공세를 적극적으로 차단했다.

새누리당도 이처럼 통합 교과서 추진의 선봉에 나선 박 대통령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새누리당은 특히 야당에서 교육부 역사 교과서 태스크포스(TF) 사무실을 급습하고, 시민단체와 연대해 촛불 시위를 벌이는 데 공격의 초점을 맞췄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길거리에서 촛불시위를 부추기고 국민 분열을 앞장서는 야당 행태에 숨 막히는 갑갑한 심정”이라고 지적했다.

권성동 전략기획본부장은 “중요 정책을 추진할 때 TF를 구성하는 것은 당연한데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한다고 그 조직 자체가 잘못된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새정치연합은 이에 맞서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 등 지도부를 비롯해 당 소속 의원들이 대거 참석하는 ‘국정교과서 반대 결의대회’를 열고 시민단체가 주최하는 촛불 문화제에도 동참한다.

새정치연합이 정의당, ‘한국사 국정화를 반대하는 문화예술인 모임’ 등과 힘을 합쳐 ‘진보 연대’의 대오를 과시하려는 이벤트다.

이전까지는 의원들의 1인 시위와 서명운동 중심으로 장외 여론전을 벌여왔지만, 쇠고기 촛불 집회 같은 대규모 장외 집회에 시동을 건 것이다.

다만 쇠고기 촛불 집회가 옳고 그름에 대한 역사적 평가를 떠나 ‘승리의 추억’으로 남아있다면, 지난 2013년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등을 고리로 벌였던 장외 투쟁은 당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야당 지도부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 도중에도 한국사 교과서를 낭독하고 야당 의원들의 의석 모니터에 ‘민생문구’, ‘국정교과서 반대’ 문구를 붙이는 방식으로 항의의 뜻을 표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여권이 교육부TF 급습에 관여한 야당 의원들에 대해 법적 조처를 요구하는 것과 관련해 “국정화 비밀 작업을 폭로하고 사령부를 밝혀낸 데 대한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적반하장 태도에 어이가 없다”면서 “불법을 저지르고 방조하고 부추긴 작자들의 궤변을 듣자니 분노가 솟구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