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분당 위기 치닫는 野…비상구 못찾는 文

분당 위기 치닫는 野…비상구 못찾는 文

입력 2015-12-24 13:31
업데이트 2015-12-24 1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진·수도권 의원, 文이 중재안에 조건달자 난감文 “혁신적 조기선대위案 외에 해법 없다” 김한길·박지원 탈당 경고 속 ‘안철수 탈당 데자뷰’ 시각도

새정치민주연합 내에서 탈당 사태로 인한 분당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중재 흐름이 전개되고 있지만 24일에도 똑부러진 묘수를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 23일 중진과 수도권 의원들이 문재인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 2선 후퇴와 조기 선대위 구성을 골자로 한 중재안을 내놨지만 문 대표는 조기선대위 출범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각론에서 시각차를 보여 전폭 수용 수준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이런 와중에 탈당을 고심중인 김한길 전 공동대표와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중재안 자체가 이미 때늦은 카드인데다 사태의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압박하고 있어 내홍을 봉합할 극적인 전기가 좀처럼 마련되지 못하는 형국이다.

마치 각종 중재안이 오가는 속에서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결국 탈당으로 귀결된 안철수 의원 사례의 데자뷰라는 말까지 나온다.

전날 중진과 수도권 의원들이 중재안이 공개된 후 문 대표가 추가 탈당이 없고 공천작업이 혁신위의 ‘공천혁신안’대로 실천될 것이라는 담보를 요구하는 바람에 중재안은 일정 정도 제동이 걸린 상태다.

그러나 이 중재안은 분당위기로 치닫는 당의 거의 유일한 봉합책이어서 문 대표와 제안 의원 간 접점을 찾으려는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

문 대표는 전날 밤 한 수도권 의원과의 통화에서 “공천은 공천혁신안 시스템대로 하는 것인데 중재안을 보면 선대위가 이 시스템을 무시하고 공천권을 행사하는 것처럼 비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추가 탈당이 없어야 한다는 인식에 대해 “탈당을 최소화하고 싶어서 그랬다. 추가 탈당이 나오지 않아야 중재안이 유효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그러나 문 대표는 이들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중재안이 수포로 돌아가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럴 사안은 아닌 것같다”고 여지를 둔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표는 이날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조기선대위가 해법으로 나와있는 것 아니냐. 다른 것은 없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날중 일부 중진과 수도권 의원에게 이런 뜻을 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진이나 수도권 의원들도 문 대표의 생각이 중재안과 상충된 부분이 있지만 중재안 자체를 폐기할 상황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

우상호 의원은 “중재안 역시 문 대표의 ‘공천 혁신안’이 그대로 가동되는 것을 상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쟁점은 양측이 진의를 교환하다보면 충분히 풀릴 수 있다는 뜻이다.

다만 추가 탈당 최소화 부분은 개별 의원들의 선택을 강제할 수 없어 딱히 해법을 찾기 어렵지만 문 대표가 이를 이유로 중재안 자체를 거부하는 상황까지는 가지 않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중재안은 김한길 전 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의 탈당을 막으려는 의도가 강하지만 정작 당사자들이 중재안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보여 더욱 미궁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이들은 대표직 사퇴가 해법이어서 문 대표가 2선으로 후퇴하는 중재안은 수용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김 전 대표는 주변에 “총선에서 이기려면 바깥 사람들과 하나로 뭉쳐야 하는데 그 최소조건이 문 대표의 사퇴 아니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안철수 의원을 포함해 외부 신당세력까지 통합해야 하는데 문 대표가 대표직을 유지하는 이상 해법을 찾을 수 없다는 뜻이다.

박 전 원내대표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 대표의 사퇴 없는 수습은 감동이 없다”며 재차 문 대표의 결단을 촉구했다.

비주류 의원들도 반발하고 있다.

‘구당(救黨)모임’ 간사인 노웅래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중재안이 해결책이 될 수 없는데, 문 대표는 그마저도 결국 뒤집어버렸”며 “상황이 얼마나 위중한 것인지에 대해 현실인식이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구당모임은 전날 밤 이종걸 원내대표가 참석한 회동에서 이런 인식을 공유했다.

비주류 주승용 의원의 탈당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그는 “현재 의정보고회에서 지역민심을 듣고 있는데 탈당하라는 여론이 많고 또 그런 여론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1월8일 의정보고회가 끝나면 최종 결정을 내리겠지만 지역민심을 따라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반면 친노(친노무현) 성향 김경협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원칙과 소신없이 때만 되면 여기저기 날아다니는 철새정치! 언제든지 당을 바꿀 수 있다는 기회주의, 분열과 배신의 정치! 보따리 싸들고 광팔러 다니는 정치! 정상적인 정당정치를 가로막는, 청산해야할 낡은 구태정치”라고 탈당 흐름에 대해 맹비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