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潘과 연대’ 반만 열고 미국 간 안철수

‘潘과 연대’ 반만 열고 미국 간 안철수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7-01-05 22:28
업데이트 2017-01-06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패 기득권 척결 의지 보고 판단”…칩거 논란엔 “숙고의 시간 가진 것”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5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의 연대 가능성을 열어 놨다. 반면 새누리당에서 떨어져 나온 개혁보수신당(가칭)과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5일 미국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5일 미국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 전 대표는 이날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 2017’ 관람차 출국하기 전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이 반 전 총장과의 연대 가능성을 묻자 “(반 전 총장이) 어떤 정치를 하실 것인지, 부패 기득권 구조를 개혁할 수 있을 것인지, 어떤 사람들과 함께 정치할 것인지 보면 판단할 수 있는 문제”라고 답했다. 이어 “정권 교체라고 하기 위해선 박근혜 정부와 관련이 없고 부패 기득권을 척결하겠다는 개혁 의지가 충만해야 하며 주위 사람들이 개혁적인 사람들이어야 한다”고 ‘연대 기준’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반 전 총장이) 첫째는 모르겠지만 둘째, 셋째는 그러실지 의구심이 든다”고 덧붙였다.

안 전 대표는 또 “새누리당이 쪼개졌지만 양쪽 다 이번에는 다음 정권을 욕심낼 자격이 없고 대선 후보를 내서는 안 된다”며 “다음 정권 자격이 있는 당은 국민의당과 더불어민주당으로 압축된다”고 했다. 이어 “문재인 전 대표와의 양자대결이라면 나는 자신이 있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개헌에 수반되는 대통령 임기 단축과 관련, “권력구조가 정해진 다음에 자연스럽게 거기에 따라 정해질 부분”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의 ‘칩거’ 논란에 대해 “잘못 알려졌다. 칩거하지 않았다”며 “오랜 기간 나름대로 숙고의 시간을 가졌다”고 해명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01-06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