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포스코에 정윤회 측근 채용 요구”

“朴대통령, 포스코에 정윤회 측근 채용 요구”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1-06 23:05
업데이트 2017-01-06 2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출입기자단  만난 박 대통령
출입기자단 만난 박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이 새해 첫날인 1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출입기자단과 신년인사회를 겸한 티타임을 갖고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안종범(58·구속기소) 전 수석을 시켜 정윤회 측근을 포스코에 채용할 것을 요구한 정황이 드러났다.

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검찰에서 넘겨받은 안종범 피의자 신문조서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2015년 5월 안 전 수석을 시켜 권오준 포스코 회장에게 홍보전문가 조모씨를 회사 홍보실장으로 채용하라고 요구했다.

박 대통령은 “포스코도 홍보가 중요한데 홍보에 유능한 인력이 있으니 포스코 회장한테 활용하도록 하라고 했다”고 했고, 권 회장은 조씨를 만나 “언론 쪽에서 말이 나올지 모르니 공모 형식으로 뽑겠다”면서 “힘이 있느냐. 캠프에서 일했느냐”는 등 배경을 물었다고 한다.

조씨는 이후 포스코에 전무급 홍보위원으로 채용됐다. 광고업계 출신인 조씨는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전 남편인 정윤회씨 측근으로 분류되는 인물로 알려졌다. 2007년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 때부터 박근혜 캠프 외곽에서 활동한 것으로 전해진다.

2014년 말 불거진 ‘정윤회 문건 파동’ 이후에도 정씨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 남아있었다는 점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조씨는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이 일파만파 커지던 작년 11월 사직한 것으로 전해졌다.연임을 앞둔 권 회장이 부담을 느껴 내보냈다는 얘기도 있다.

특검은 인사 청탁의 사실관계를 살펴보면서 박 대통령에게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를 적용할 수 있는지 법리를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