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黃권한대행, 여야 4당대표 회동 제안에 “적극 환영”

黃권한대행, 여야 4당대표 회동 제안에 “적극 환영”

입력 2017-01-06 09:13
업데이트 2017-01-06 0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핵심관계자 “황권한대행, 국회와 협력·소통하겠다는 입장”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측 핵심관계자는 6일 국민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이 제안한 황 권한대행과 여야 4당 대표 회동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는 새누리당의 분당(分黨)으로 구축된 4당 체제 하에서 여야정 협의가 가동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황권한대행측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여야 4당 대표와 황 권한대행이 회동을 통해 국정을 논의하는 것에 적극 환영하고, 성사가 된다면 회동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황 권한대행은 국민의 뜻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국회와 협력하면서 소통하겠다는 입장”이라며 “4당 대표와 황 권한대행의 회동은 상당히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황 권한대행은 이미 국민의당과는 회동을 한 적이 있고, 새누리당 원내 지도부와도 만나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고 덧붙였다.

황 권한대행 측이 여야 대표와의 회동 제안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황 권한대행은 지난달 야당 대표와 황 권한대행의 회동에 대해서는 여당이 빠진 상태에서 정당 대표와의 회동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힌 적이 있다.

당시 새누리당은 극심한 계파 갈등으로 사실상 지도부 공백 상태였고, 이에 따라 야당은 황 권한대행과 야당 대표가 먼저 회동을 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황 권한대행은 여야정이 함께 만나는 데 시간이 소요된다면, 조속히 만날 수 있는 정당별로 회동하자고 역제안을 했고, 실제로 국민의당 김동철 비대위원장과 황 권한대행의 회동이 이뤄지기도 했다.

하지만 당시 더불어민주당은 황 권한대행과의 개별 만남을 거부해 회동이 성사되지 않았다.

황 권한대행 측이 정당대표와의 회동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황 권한대행과 정당대표 회동이 실제 성사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일단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유보적인 입장을, 개혁보수신당(가칭)은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검토를 해봐야겠다”며 “아직 긍정적으로 보는 것은 아니고 중립적인 상태”라고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원내 제1당인 민주당은 “현재 새누리당과 개혁보수신당(가칭)의 체제가 갖춰지지 않은 상태이지 않느냐”라면서 “확실한 제안이 나오면 그때 다시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신당은 “국정 공백을 조금이라도 메꾸기 위해서 당연히 대화가 필요하다”며 “신당은 어떤 채널이 됐든 대화에 응하려는 입장이다. 대화에 적극 찬성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앞서 김동철 비대위원장은 5일 의원총회에서 “4당 체제가 된 만큼 여야 4당 대표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조속히 만나 안보·경제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각종 개혁조치 등의 방향을 국민에게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일반 국정은 각 당 차원에서 노력하고 있을지 몰라도 국회 차원에서의 노력은 국민 보기에 매우 느슨하다”며 “나머지 3당의 전향적인 태도와 조속한 결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