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행시제도 근본 검토 거론한 文

행시제도 근본 검토 거론한 文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2-06 22:26
업데이트 2017-02-07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간부로 출발 좋은지 모르겠다”… 경찰대도 언급
전인범 “사드 합의 존중… 中 압력에 굴복 안 돼”
이미지 확대
노량진 학원가 공시생 격려한 문재인
노량진 학원가 공시생 격려한 문재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동작구 노량진의 한 고시학원을 방문해 ‘공시생’(공무원 시험 준비생)들을 격려하고 공공일자리 만들기를 약속하는 강연을 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won@seoul.co.kr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6일 행정고시 제도와 관련해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노량진의 고시학원을 방문해 “같은 선에서 같이 공무원으로 시작해 점점 승진해서 장관까지 가면 좋은데 어떤 공무원은 9급, 어떤 공무원은 하위직 경험 없이 바로 간부로 시작하는 현행 제도가 좋은지 잘 모르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경찰도 어떤 분은 순경에서 시작하는데 어떤 분은 경찰대학을 졸업해 바로 간부가 된다”며 경찰 인사 제도의 불합리성도 언급했다.

전문성과 능력을 갖췄더라도 행정고시(5급 공무원 공채)에 합격하거나 경찰대를 나오지 않으면 고위 공직에 진출하기 어려운 현행 제도의 존치 여부를 재검토하거나 수정·보완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문 전 대표 측은 “고위 공직으로 진출하는 방법을 다양화해 전문성 있는 사람이 공직사회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주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사법고시 부활에 대해선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했다. 문 전 대표는 사법고시를 존치해야 한다는 한 공무원시험 준비생의 의견에 “로스쿨을 만들었던 참여정부 사람으로서 이제 와 다시 국가 정책을 뒤집어 또 사법시험으로 되돌아 가자고 하기는 어려운 입장”이라고 답했다.

문 전 대표는 친문재인 인사를 제외한 다수의 공동선대위원장 체제로 캠프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표의 대변인격인 김경수 의원은 “기존에 함께해 온 사람 외에 새로운 사람들로 공동선대위를 구성했으면 한다는 문 전 대표의 주문이 있었다”며 “예비 후보 등록은 빨리하자는 분위기지만 캠프 발족 시기는 아직 조율 중”이라고 했다.

한편 문 전 대표의 대선 캠프에 합류한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은 이날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와 관련해 “중국의 경제적 압력에 굴복하지 않는다, 기존 (한·미) 합의는 존중한다는 두 가지를 선언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02-07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