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스포츠재단 특혜, 朴대통령 지시”

“최순실 스포츠재단 특혜, 朴대통령 지시”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2-07 21:54
업데이트 2017-02-07 2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순실, 박근혜 대통령. 사진공동취재단
최순실, 박근혜 대통령.
사진공동취재단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로 전국의 스포츠클럽을 지원하는 정부 사업의 운영권을 최순실씨가 사실상 운영한 K스포츠재단과 최씨의 개인회사 더블루K에 넘기려 한 정황이 드러났다.

SBS는 7일 ‘스포츠클럽 지원 사업 전면 개편 방안’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문건에는 K스포츠 재단을 지역 스포츠클럽의 설립과 운영, 평가 등 전 과정에서 허브가 되는 컨트롤 타워로 만드는 내용이 담겨있다.

맨 윗줄에 ‘VIP, 즉 대통령께서 지시하신 방안을 보고 드림’이라고 적혀있다. 최씨가 실질적으로 소유한 더블루K가 운영 지원과 컨설팅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내용도 있다.

특검은 이 문건이 지난해 3월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실에서 작성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당시 교문수석인 김상률씨를 거쳐 김종 전 문체부 차관에게 문건이 전달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 지시로 만들어진 이 지원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방안으로 나온 게, 문체부의 5대 거점 K스포츠클럽 사업이다.

그런데 이 정부 사업이 결정되기 두 달 전인 지난해 1월부터 K스포츠재단은 최씨 지시에 따라 사업을 따낼 준비에 들어갔다.

특검은 K스포츠재단이 계획대로 사업권을 따냈다면 나랏돈으로 영구적인 수입원을 만들 수 있었다며, 배후에 대통령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