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이재명은 ‘北정치인’” 조작 IP 추적하니 용산 아파트

“문재인·이재명은 ‘北정치인’” 조작 IP 추적하니 용산 아파트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3-01 13:57
업데이트 2017-03-01 1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터넷 캡처
인터넷 캡처
네티즌이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는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백과’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소속으로 기재됐던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중앙일보는 1일 지난달 27일 오후까지 위키백과에서 문 전 대표를 검색하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정치인’이라고 나왔고, 이 시장의 국적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었다고 보도했다. 이 시장의 사진에는 북한의 인공기까지 표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보도에 따르면 문 전 대표와 이 시장의 프로필을 허위로 작성한 IP는 이들을 비롯해 전국공무원노조, 전국금속노조, 전국교직원노조,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노총),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진보 성향 단체들 국적을 모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으로 바꿔놓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의 IP 추적시스템 등을 통해 해당 IP를 추적한 결과 허위 글이 작성된 곳은 서울 용산의 한 아파트였다. 이 IP를 사용한 사람이 개인인지 특정 집단인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인터넷 캡처
인터넷 캡처
선관위 관계자는 28일 “야당 후보의 국적을 북한으로 바꾸는 등 허위 사실이 명백하다”며 “특정 후보를 비방하기 위한 의도성이 확인될 경우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 측은 “과거 국정원이 조직적으로 댓글부대를 동원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공개 사이트에 허위 정보를 유포하는 것은 개인의 단순 일탈이 아닐 수 있다”며 “조직적 배후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형사고발을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