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은 북한 정치인” 위키백과 조작…선관위, 고의성 여부 조사

“문재인은 북한 정치인” 위키백과 조작…선관위, 고의성 여부 조사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3-01 16:49
업데이트 2017-03-01 1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北 정치인” 위키백과 조작…선관위, 고의성 여부 조사 연합뉴스
“문재인, 北 정치인” 위키백과 조작…선관위, 고의성 여부 조사
연합뉴스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백과’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북한 정치인인 것처럼 잘못 등재되는 일이 벌어지면서 문 전 대표 측이 경찰에 수사 의뢰를 검토 중이다.

문 전 대표 측은 1일 “지난달 위키백과에 문 전 대표를 검색하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치인’이라고 나왔었다”며 “지금은 ‘대한민국의 정치인’이라고 제대로 고쳐져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누군가가 고의로 정보를 고친 것으로 보인다”며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위키백과에는 한때 이재명 성남시장에 대해서도 잘못된 정보가 등재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장에 대해서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소속 정치인’이라는 설명과 함께 북한의 인공기까지 표기됐다. 그러나 지금은 ‘대한민국의 변호사이자 성남시장’이라고 수정돼 있다.

이 시장 측도 법적 조치 의사를 밝힘에 따라 문 전 대표 측은 이 시장과 함께 고발할지, 당을 통해 고발할지를 두고 내부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야권에서는 민주당 주자들의 정보가 동시에 조작됐다는 점에서 조직적인 정보조작 움직임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이번 사안이 선거법에 저촉되는지 여부에 대해 “단순한 허위사실을 넘어 특정 후보자에 대한 당선 또는 낙선 등을 목적으로 한 고의성이 인정돼야 한다”면서 “조사를 통해 고의성 여부를 판단해 보겠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