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박 前대통령 승복이 도리…퇴거시 국가기록물 반출 안 돼”

文 “박 前대통령 승복이 도리…퇴거시 국가기록물 반출 안 돼”

입력 2017-03-12 11:44
업데이트 2017-03-12 1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자회견서…“검찰수사 미룰 이유 없어, 구속 여부 언급 적절치 않아”“사드, 찬반 예단 갖고 있지 않아…주자들이 찬반 밝히는 것 부적절”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12일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으로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저는 박 전 대통령이 하루빨리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승복한다는 의사표명을 하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포스트 탄핵정국’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포스트 탄핵정국’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전 대표는 이날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한 기자회견 후 가진 문답에서 “관저에서 퇴거하는 문제는 지금 이사갈 곳이 아직 다 준비가 끝나지 않아 2∼3일 늦어지고 있다고 하니, 그것까지 야박하게 할 수는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다만 분명히 하고 싶은 건 퇴거가 하루 이틀 늦어지는 것보다 박 전 대통령이 퇴거할 때 국가기록물을 파기하거나 반출해서 가져가는 일은 있어선 안되겠다는 말씀을 분명히 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 “한편으로는 대선 끝날 때까지 수사를 미뤄야 하지 않느냐는 말씀들도 하신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수사를 미룰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구속이냐 불구속이냐는 문제는 대선주자들이 언급해 영향을 미치는 건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 해결을 위한 ‘복안’이 있다고 밝힌 데 대해 “사드 배치를 다음 정부로 넘겨야 한다고 여러 번 말씀드렸다”며 “다음 정부로 미룸에 있어 찬반, 어느 쪽도 예단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당초에 밟아야 했던 과정, 즉 국회 비준을 비롯한 국내외의 충분한 공론화, 미국과 중국, 러시아 등과의 외교적 협의를 거쳐 충분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며 “안보도 지키고 국익도 직결되는 결정을 충분히 낼 수 있다고 생각하며, 그렇게 이뤄낼 수 있는 자신 있는 복안도 갖고 있다는 말씀을 여러 번 드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시기에 다음 정부로 넘기라고 하면서 대선주자들이 미리 사드에 대해서 반대한다든지 이미 합의됐기 때문에 그대로 가야 한다고 입장 밝히는 건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사드 배치 문제를 다음 정부로 넘겨주면 중국에 대해서도 우리가 할 말을 하면서도 당당하게 협의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