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孫측 “4월9일 후보선출·시군구투표소 안되면 경선불참 추진”

孫측 “4월9일 후보선출·시군구투표소 안되면 경선불참 추진”

입력 2017-03-12 11:52
업데이트 2017-03-12 1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우섭 “관철안되면 최고위원 사퇴할 것”…安측, 다음달 2일 선출 경선 룰 합의후 ‘경선불참’ 거론에 당내 비판론도 대두

국민의당 대선 주자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측은 12일 당내 경선과 관련, 다음 달 9일 후보선출과 시군구별 투표소 설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경선 불참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손 전 대표 측 박우섭 최고위원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경선 일자가 3월 25일부터 4월 9일까지, 투표소 설치가 각 시군구와 선거구별로 이뤄지지 않으면 대선기획단장직과 최고위원직을 사퇴하겠다”며 “그리고 손학규 후보에게 경선에 참여하지 않도록 건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전날 회의를 열고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룰 시행세칙을 협의했다. 이 자리에서 안철수 전 대표 측은 총 6회 경선을 실시해 다음달 2일 최종 후보를 선출하는 일정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박 최고위원은 “어제 선관위 분위기가 밀어붙이려는 움직임이 있었다”며 “경선관리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결선투표제를 주창하던 당이 선거 일정상의 이유로 경선 일정을 16일에서 9일로 단축하고 현장투표를 8회에서 6회로 축소하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투표소 설치와 관련, “적어도 기초자치단체 시군구에 한 곳씩은 설치돼야 국민과 당원의 투표참여가 원활하게 이뤄지고 인구가 많은 도시, 수원시 등은 행정구에다 설치하거나 아니면 국회의원 선거구에 하나씩은 설치가 되어야 한다는 게 저희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박 최고위원은 “마치 농구경기에서 15점을 잡아주고 10분씩 4쿼터를 하게 된 규칙을 갑자기 2쿼터 경기로 바꾸는 것과 같은 불공정한 행위”라며 “이런 경선 일정과 방식에는 참여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더 올바른 대처라고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경선 룰에 합의한 지 불과 이틀 만에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 측 주장 관철을 요구하며 경선불참까지 언급한 것에 대한 당내 비판 여론도 있다.

당 선관위의 한 관계자는 “이제 협의를 한 번 했을 뿐인데 이런 식으로 언론플레이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당 선관위는 오후 회의를 열어 경선 일정 등에 대한 협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