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준표, 한국당 당원권 회복…대선출마 걸림돌 제거

홍준표, 한국당 당원권 회복…대선출마 걸림돌 제거

입력 2017-03-12 14:42
업데이트 2017-03-12 15: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법원 확정판결 때까지’…洪, 조만간 입장 발표할 듯

자유한국당 잠재적 대선주자로 꼽히는 홍준표 경상남도지사의 ‘당원권 정지’ 징계가 풀렸다.

한국당은 12일 여의도 당사에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홍 지사의 당원권 정지 징계를 대법원 판결 때까지 멈춰주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환한 표정의 홍준표 경남지사
환한 표정의 홍준표 경남지사 홍준표 경남지사가 지난 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식당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초선의원과의 모임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연합뉴스
홍 지사는 ‘성완종 리스트’ 사건에 연루돼 기소되면서 2015년 7월 당원권이 정지됐다.

당원권이 정지된 상태에선 대선 후보가 될 수 없다.

징계는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이 확정되면 자동으로 풀린다. 그 전에라도 참작할 만한 사정이 있다고 판단되면 최고위원회의(비대위) 의결을 거쳐 풀 수 있다.

홍 지사는 지난달 항소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으며, 검찰이 비록 상고했지만 ‘사실심’인 2심 판결로 무죄 확정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게 일반적인 해석이다.

홍 지사는 이를 근거로 당 지도부에 당원권 정지 해제를 요청했으며, 이런 사정을 고려해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징계 해제를 결심했다고 김명연 수석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대법원 확정판결이 나올 때까지 정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는 의미”라며 “대선 주자로 나설 자격을 준 것”이라고 말했다.

홍 지사는 ‘걸림돌’이 제거됨에 따라 조만간 대선 출마를 공식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홍 지사 측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징계가 풀렸으니 움직일 여지가 생긴 것”이라며 “조만간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홍 지사는 당권권 회복 조치에 대해 당에 감사의 뜻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한국당의 당원권 회복 소식을 들은 직후 “당원권을 회복시켜준 당에 감사드린다”고 측근에 밝혔다.

앞서 홍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집무실로 출근해 자신의 대선 행보 등과 관련해 정국을 구상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