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준표, 지사직 ‘심야 사퇴’ 할듯…유관기관 비상근무

홍준표, 지사직 ‘심야 사퇴’ 할듯…유관기관 비상근무

입력 2017-04-09 11:10
업데이트 2017-04-09 1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등 “보선 봉쇄 꼼수” 거센 반발…도청·도의회·선관위 비상대기

자유한국당 대통령 후보인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공직자 사퇴시한인 9일 밤 늦게 도지사직을 사퇴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연합뉴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연합뉴스
선거관리위원회에는 이후에 사퇴 사실을 통지함으로써 도지사 보궐선거를 봉쇄, ‘꼼수 사퇴’란 비난이 현실화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홍 지사는 대선 30일 전인 9일 자정 전까지 사퇴해야 대선 후보로 등록할 수 있다.

그는 지난 7일 일과시간은 물론 주말인 8일에도 사직서를 내지 않았다.

홍 지사는 그동안 경남도 확대간부회의와 한국당 대선 후보 토론회, 언론 인터뷰 등에서 지사직 사퇴는 언급하면서도 ‘도지사 보궐선거는 없다’고 수차례 공언해왔다.

이 때문에 9일을 넘기지 않고 지사직 사퇴는 할 것으로 보인다.

대신 선관위에는 9일을 넘겨 사퇴통지를 해 ‘대선전 30일’이란 도지사 보선 사유를 발생시키지 않도록 한다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

홍 지사는 지난 8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당 선거대책위원회 여성본부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해 “도지사 사퇴를 내일 밤에 하려고 한다”며 이를 재확인했다.

이처럼 홍 지사가 경남지사 보선 자체를 무산시키려고 공직자 사퇴시한을 넘기기 직전 ‘심야 사퇴’를 계획하자 더불어민주당 등은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8일 논평을 내고 “헌법파괴식 꼼수 사퇴는 선량한 도민을 볼모로 한 안하무인격 작태다”며 “도민 참정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꼼수 사퇴 시도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도당은 홍 지사 사퇴 시 권한을 대행하는 행정부지사가 홍 지사 사퇴 즉시 선관위에 통지하게 하려고 9일 하루 비상감시체제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홍 지사 사퇴와 민주당 등의 비상감시체제에 대처하려고 청사 출입을 제한하고 만일의 상황에 대비할 계획이다.

경남도의회도 비상방호계획을 세워 홍 지사 사퇴통지에 대비하고 박동식 의장은 집무실에서 대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선관위는 필수인력이 비상근무하면서 홍 지사 사퇴통지에 대비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