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은경 환경부 장관 청문보고서 당일 채택

김은경 환경부 장관 청문보고서 당일 채택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7-07-03 22:34
업데이트 2017-07-03 23: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아들 채용 의혹 공격에 적극 부인…金 “4대강 보 장기적으로 철거해야”

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3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장기적으로는 4대강에 설치된 보를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에 대한 정부의 재정 분담 의사도 분명히 했다.
이미지 확대
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아들 채용 특혜, 환경컨설팅 회사 운영에 대한 질문을 받고 해명하고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snk@seoul.co.kr
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아들 채용 특혜, 환경컨설팅 회사 운영에 대한 질문을 받고 해명하고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snk@seoul.co.kr
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는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대체로 정책 관련 질문을 하며 김 후보자를 옹호했다.

4대강의 재자연화에 대해 김 후보자는 “강이 본래 모습대로 흐를 수 있게 하겠다”며 “장기적으로 보 철거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다만 “장기간에 걸쳐서 추진해야 하며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지원에 대해선 “3~4단계 피해자에 대한 조속한 진단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정부도 기업과 같이 재정을 분담해 피해를 구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또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중국과 협의할 용의가 있다”며 “마스크 성능 기준을 조속히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민주당 신창현 의원이 “환경부가 완전히 아마추어 환경단체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자 김 후보자는 깊은 한숨을 내쉬며 “치밀한 자료를 만들어 (기획재정부 등을) 설득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야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가 운영한 환경컨설팅 회사 ‘지속가능센터 지우’에 아들을 채용한 경위 등을 따졌다.

자유한국당 신보라 의원은 “아들이 2014년부터 2015년까지 지우에서 수행한 연구용역에 보조연구원으로 이름을 올렸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후보자는 “조사를 해석하는 단순 업무를 했을 뿐”이라며 “취업을 감안해 스펙용으로 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김 후보자는 자신의 아들이 희망제작소 연구원으로 채용되는 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도 적극 부인했다.

환노위는 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직후 곧바로 한국당과 국민의당 등 만장일치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경과보고서가 바로 채택된 것은 지난달 29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 사례에 이어 두 번째다.

서울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7-07-0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