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범행’ 자체 결론 낸 국민의당, 캐스팅보트 회복에 주력

‘단독범행’ 자체 결론 낸 국민의당, 캐스팅보트 회복에 주력

입력 2017-07-04 13:26
업데이트 2017-07-04 1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상곤 보고서 협조로 宋·趙 낙마 압박…전당대회로 당 정상화

국민의당은 4일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 사건을 당원 이유미씨의 단독범행으로 잠정 결론내린 후 인사청문회와 추가경정예산(추경) 등 논의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며 원내 캐스팅보트 입지 회복에 나섰다.

하지만 검찰에서 지도부 연루 사실이 확인될 경우 후폭풍에 휘말릴 수 있다는 긴장감 속에 수사 흐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앞으로 검찰이 공명정대하게 수사하기를 지켜보는 일만 남았다”면서 “당의 재기를 위해 원내 활동과 전당대회 준비로 넘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전날 진상조사단이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활동을 마무리한 만큼, 앞으로는 원내 사안에 집중하면서 당의 본래 모습을 찾아간다는 방침이다.

전날에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내면서도 보고서 채택에 참여하며 정부·여당에 협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대해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인 유성엽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제되는 후보자가 김상곤·송영무·조대엽 후보자 3명이었는데, 어제 국민의당의 적극적인 역할로 김 후보자 보고서를 채택했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국민의당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국회가 비정상 파행을 거듭할 수도 있다. 어제를 계기로 당이 보다 적극적인 생각을 갖고 국회가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되돌아보자”고 지적했다.

이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 자유한국당이 날카로운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국민의당이 ‘중재자’ 역할을 통해 정국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판단이다.

특히 ‘부적격 3종세트’로 꼽아온 국무위원 후보자들 중 비교적 신상 논란이 적은 편인 김 후보자 임명 절차에 협조하면서 남은 송영무 국방부 장관·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공세의 명분을 확보한다는 전략적 판단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유 의원은 BBS 라디오에 출연해 “청문결과 매듭을 지어주지 않고 정치공방만 하는 것은 오히려 혼란을 초래한다. 그 점만 봐도 국민의당이 발전적인 모습으로 살아나야만 국가적 현안들이 가닥이 잡히고 해결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상임위별 추경 심사에도 전향적으로 참여한다는 방침이며, 더 나아가 정부 추경안을 보완하는 대안을 제시하기도 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또 박 비대위원장이 강조했듯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8월27일 전대를 예정대로 치를 수 있도록 전대준비위원회도 조만간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진상조사결과 발표로도 제보조작 파문이 아직 가라앉지 않은 점은 여전한 부담이다.

국민의당은 대선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나 당시 지도부였던 박지원 전 대표가 사건에 관여했다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며 선을 그었지만, 검찰 수사에서 이를 뒤집는 정황이 드러날 경우 커다란 후폭풍에 휘말릴 수 있다.

또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는 가운데 섣불리 당 자체 조사만으로 ‘꼬리자르기’식 결론을 내렸다는 안팎의 역풍도 있어 고심이다.

진상조사단장을 맡았던 김관영 의원은 CBS·PBC 라디오에서 “검찰 수사가 저희 조사 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강제 수사력을 가진 검찰이 확보하는 증거가 저희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 전 최고위원이 숨기는 것이 있을 수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번 사태 책임론이 제기되는 안 전 대표를 향해서는 하루빨리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검찰 수사를 지켜보고 신중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유 의원은 “안 전 대표가 수사 결과를 지켜보고 말하는게 맞지 않겠나. 서둘러 입장을 밝히는 것은 오히려 수사에 혼선을 줄 수 있다. 아직은 더 침묵하는게 맞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