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기문 “文대통령, 北도발 외교 조치 시의적절”

반기문 “文대통령, 北도발 외교 조치 시의적절”

입력 2017-07-06 23:42
업데이트 2017-07-07 0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대에 집무실 마련… 첫 출근

반기문(73) 전 유엔 사무총장이 북한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 조치가 시의적절했다는 평가와 함께 북한의 추가 도발 자제를 촉구했다.
연세대 글로벌사회공헌원 명예원장으로 취임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6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아펜젤러관에 있는 원장실로 첫 출근을 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연세대 글로벌사회공헌원 명예원장으로 취임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6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아펜젤러관에 있는 원장실로 첫 출근을 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반 전 총장은 6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아펜젤러관에 마련된 집무실 첫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양국 지도자들이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적극 공조해 나가면서 대처하자는 확고한 방침을 밝혀 전 세계의 주목을 이끌었다”고 견해를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이 하는 외교 조치가 시의적절하고 여러 좋은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며 “이러한 메시지가 북한에도 확실히 전달될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반 전 총장은 “북한이 하루빨리 국제사회에 책임 있는 일원으로 나와 한반도 비핵화에 노력하고 앞으로 추가적 도발을 자제해 줬으면 한다”며 “이 부분은 전직 유엔 사무총장으로서도 강력히 촉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예정된 한·중 정상회담과 관련해서 반 전 총장은 “새 정부가 들어선 뒤 첫 한·중 정상회담이고 한·미 정상회담에 이어 중요한 자리”라면서 “북한 핵 도발 문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등 한반도 평화해결에 있어 중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성공적 개최가 될 것으로 저는 확신한다”고 했다. 반 전 총장은 국내 복귀 이유에 대해 “제가 지난 7년간 유엔 사무총장을 하면서 지켜본 어젠다들을 본격적으로 국내에 전달할 수 있을까 하던 중 마침 연세대에서 대학이 어떻게 사회공헌을 할 수 있느냐에 대해 얘기하게 돼 돌아오게 됐다”고 전했다. 앞서 연세대는 지난달 반 전 총장을 글로벌사회공헌원 명예원장 겸 석좌교수로 영입했고 반 전 총장은 전날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7-07-07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