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새 유엔 안보리 결의 포함해 북한 압박해야”

문 대통령 “새 유엔 안보리 결의 포함해 북한 압박해야”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7-07 20:50
업데이트 2017-07-07 2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에게 “글로벌 차원의 위협이 되어버린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국제사회는 새로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포함해 더욱 강화된 압박을 가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김용 세계은행총재와 얘기 나누는 문 대통령
김용 세계은행총재와 얘기 나누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 G20 정상회의장 메세홀 양자회담장에서 김용 세계은행총재를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17.7.7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함부르크 메세 컨벤션홀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비공개 리트리트 세션에서 “북한의 시대착오적인 핵과 탄도미사일 개발이야말로 안보리 결의 등 국제규범과 세계의 평화에 대한 가장 심각한 도전이 아닐 수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정권으로 하여금 핵과 미사일이 결코 생존을 보장해 주지 못한다는 점을 깨닫고 조속히 비핵화를 위한 대화로 나오지 않을 수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의 도발에 대해 단호히 대처하면서 북한이 비핵화의 길을 선택하면 오히려 안전과 발전을 보장받을 것이라는 메시지도 함께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핵 문제의 심각성과 긴급성을 감안할 때 G20 정상들이 이 문제에 공동 대응하는 분명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가 이뤄져야 동북아 전체, 나아가 전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이룰 수 있는 만큼 G20 정상 여러분의 전폭적인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새로운 위협으로 등장한 폭력적 극단주의와 테러 문제를 거론하며 “G20의 강력한 대응 의지 천명이 필요하다”며 “G20이 테러리즘 대응을 위한 기존의 유엔 안보리 결의 등을 함께 충실하게 이행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은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며 “폭력적 극단주의 피해국가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하고 테러집단들의 자금조달 원천 차단을 위해 자금세탁방지기구의 역량 강화 노력을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