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北에 군사회담·적십자회담 정식 제안할 듯

정부, 北에 군사회담·적십자회담 정식 제안할 듯

입력 2017-07-07 10:04
업데이트 2017-07-07 1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일부, 文대통령 ‘베를린 구상’ 이행계획 마련 착수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 후속조치로 북한에 조만간 군사회담과 적십자회담을 공식 제안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7일 “문 대통령의 베를린 연설을 실현할 구체적인 이행계획 마련에 착수했다”면서 “계획에는 북한에 각종 회담을 정식으로 제안하는 방안이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통상 남북 간 회담 제안은 판문점 채널 등을 통해 전화통지문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이뤄졌지만, 현재는 모든 통신채널이 끊긴 상황이어서 회견이나 브리핑 등을 통해 발표하는 형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전날 독일 쾨르버 재단 연설에서 휴전협정 64주년인 7월 27일을 기해 “군사분계선(MDL)에서의 적대 행위를 상호 중단하자”고 제안했다.

남북 군 당국이 MDL에서 서로를 향해 진행하는 확성기 방송 중단, 선전물 제거 등의 조처를 하자는 의미로, 이를 위해서는 남북 군사 당국 간 회담이 필요하다.

문 대통령이 제시한 오는 27일에 이런 작업들이 진행되려면 앞으로 1∼2주 내에는 군사회담이 개최돼야 한다는 게 정부 판단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또 10·4정상선언 10주년이자 추석인 10월 4일에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하자며 이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 적십자회담 개최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대통령이 이미 적십자회담 개최를 사실상 제안했지만, 회담 일정 등을 구체적으로 적시해 북한에 제안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산가족 행사 준비에는 최소 한 달은 필요해 8월 말까지는 남북 간에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

이 당국자는 “단기적인 사안들뿐만 아니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등에 대해서도 대통령이 더욱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한 만큼 이를 실현할 로드맵을 관계부처와 협의해 작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