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상곤 부총리 “우리 교육을 바꿔나가는 게 사명”

김상곤 부총리 “우리 교육을 바꿔나가는 게 사명”

나상현 기자
입력 2017-07-08 16:55
업데이트 2017-07-08 17: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8일 취임 후 첫 외부행사에 참석해 “우리 교육을 바꿔 나가야 하는 게 우리의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충청권 혁신학교 워크숍 참석한 김상곤 부총리
충청권 혁신학교 워크숍 참석한 김상곤 부총리 8일 오전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7 충청권 혁신학교 공동워크숍’에 참석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충청권 교육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2017.7.8 연합뉴스
김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컨벤션센터(SCC)에서 열린 ‘2017 충청권 혁신학교 공동워크숍’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충청권 4개 교육청 산하 104개 혁신학교(대전 10개·세종 10개·충북 30개·충남 54개) 교원과 학부모 1000여명이 참여했다.

김 부총리는 “이재정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을 비롯한 전국 교육감의 눈물겨운 투쟁과 교육현장을 대변하는 노력이 새 정부를 만들어낸 밑거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명박·박근혜 정권 아래서 교육감들이 여러 어려움이 겪을 때 가슴 아프게 바라봤다. 이들의 노력 뒤에는 교사의 열망과 학부모의 바람이 녹아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교육, 민주 교육, 미래지향적 교육을 해 달라는 교육가족의 여망을 안고 민주정부가 출범했다”며 “앞으로 촛불혁명에 참여한 모든 국민의 바람을 민주적으로 구현해 나가는 역할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는 열망이 민주정부 성공의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에 필요한 교육개혁을 잘 하려면 교사와 학생 중심에 학부모가 같이 참여하는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유치원 교육의 공공성을 살려내고 중등교육의 다양한 시스템 변화를 이끌어내면서 고등교육을 서열·학벌 위주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게 국민의 요구”라며 “입시제도를 개혁해야 한다는 요청도 강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 문제는 각자 처한 여건에 따라 입장이 다르지만, 그 중심은 우리 아이들이 즐겁고 행복하게 학교생활을 하면서 미래 시민으로서 역량과 조건을 갖출 수 있게 해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5일 취임한 김 부총리는 외부행사로 나온 게 처음이라고 밝히며 “충청권 혁신학교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한 이 자리가 교육개혁의 첫 출발이고 첫 신호탄이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대전·세종·충북·충남 등 충청권 4개 교육청이 공동 주최한 이날 워크숍은 ‘충청권 혁신학교, 어디로 나아갈 것인가’라는 주제로 충청권 혁신학교의 성장과 실천 사례를 공유하고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들은 ‘혁신학교의 성과와 비판적 성찰’, ‘혁신학교의 미래와 도전적 과제’에 대해 토론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