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복절 경축사] 與 “국가 역할 명확히 제시”… 野 “對北 해법 구체성 약해”

[광복절 경축사] 與 “국가 역할 명확히 제시”… 野 “對北 해법 구체성 약해”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7-08-15 23:06
업데이트 2017-08-16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은 15일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국민이 바라는 국가의 역할을 명확히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문 대통령의 대북 해법에 구체성이 떨어진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국가의 존립과 주권 수호를 위해 희생하신 분과 그 가족에 대한 보훈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며 “일제 부역자와 여전히 그릇된 친일 역사관이 활개 치는 상황에서 국가는 보훈과 더불어 친일의 잔재를 뿌리 뽑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정부의 대북 인식이 무책임하고 안일하다”며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다시 전쟁은 안 된다’는 말만 되풀이했다”고 비판했다.

바른정당 전지명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경축사는 ‘평화’란 당위성만 강조하고 원론적 내용만 되풀이했을 뿐 실천을 위한 구체적 해법은 빠졌다”며 “하루라도 빨리 사드를 신속하고 완전히 배치하는 것이 한반도 평화를 위해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보조치”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손금주 대변인도 “나라를 위해 기꺼이 희생해 주신 분께 최선의 예우를 다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며 “살얼음판 같은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고자 정부가 어떻게 주도적으로 움직일 것인지 구체적인 로드맵 제시가 없었던 것은 매우 아쉽다”고 평가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7-08-1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