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신들, ‘文 대통령이 미국에 경고했다’고 평가

외신들, ‘文 대통령이 미국에 경고했다’고 평가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7-08-16 13:50
업데이트 2017-08-16 14: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2017.8.15.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2017.8.15.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의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사 발언에 대한 외신들의 평가가 주목되고 있다.

외신들은 15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이 경축사를 통해 미국의 북한에 대한 일방적 군사행동 가능성에 대한 비난과 경고를 했다고 평가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경축사를 통해 “우리의 안보를 동맹국에만 의존할 수 없다”며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의 군사행동은 대한민국만이 결정할 수 있고,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문 대통령의 경축사에 대해 “미국은 한반도에서의 어떤 군사행동에 대해서도 한국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경고한 것”이라며 “미국의 북한에 대한 일방적 군사행동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는 함축적 신호”라고 보도했다.

WSJ은 “문 대통령의 가장 강력한 언급은 가장 중요한 동맹인 미국과의 관계에 우려를 낳고 있다”면서 “미국이 한국의 동의 없이 북한을 먼저 공격할 어떤 움직임도 한미동맹을 긴장시킬 위험이 있다”고 전망했다.

로이터통신은 “문 대통령이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행동에 거부권을 행사하겠다고 선언했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문 대통령이 미국에 대해 “드물게 직설적인 비난(rebuke)을 했다”고 보도했다. NYT는 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필요하면 미국에 ‘노(NO)’라고 말할 것이라고 했다는 점도 상기시켰다.

이 신문은 트럼프 대통령의 거친 표현이 한국민을 불안하게 만들었고, 문 대통령에게도 대선공약에 충실하도록 부담을 줬다고 분석했다.

NBC 뉴스도 “한국 대통령이 한반도에서의 그 어떤 군사행동에 대해서 거부권(veto power)을 주장했다”고 전했다.

중국 관영 환추왕(環球網)은 ‘미국에 외쳤다’는 자극적인 제목과 함께 문 대통령의 해당 발언을 보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