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쉴 땐 확실히 쉬어야’…추석 연휴 최소인원 근무

靑 ‘쉴 땐 확실히 쉬어야’…추석 연휴 최소인원 근무

입력 2017-09-28 10:21
업데이트 2017-09-28 1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관계자 “휴식 강조한 대통령 기조 따라 연휴근무 편성”국정상황실·위기관리센터는 휴일 없어

청와대가 열흘간의 추석 연휴 때 최소한의 인원만 근무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연차 휴가 소진 등을 강조하며 휴식의 중요성을 언급해 온 문재인 대통령의 기조에 따라 청와대 직원도 연휴 기간 재충전이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2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최소인원만 근무한다는 내용을 직원들에게 공지했다”면서 ‘쉴 때는 확실히 쉬라’는 게 대통령의 평소 지론인 만큼 이를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비서관실 등에서는 연휴 기간 돌발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인력만을 남기고 연휴근무를 편성했다고 한다.

비서관실당 하루에 1∼2명 정도가 필수 근무인력으로 남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가 ‘황금연휴’를 최대한 보장하고 나선 것은 새 정부 출범 후 격무에 시달려 온 직원들의 건강 상태를 고려한 면도 있어 보인다.

실제로 지난 25일 청와대 국가안보실 소속 한 행정관이 기자실인 춘추관 앞을 지나던 중 한때 의식을 잃고 쓰러져서 응급조치를 받기도 했다.

일행 중 한 명이 심폐소생술을 해서 병원으로 옮겨진 뒤 큰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고 업무에 복귀했지만 내부에서는 직원들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청와대 직원들은 연휴 기간 ‘최소인원 근무 원칙’을 반기는 분위기다.

한 행정관은 ”그동안 휴일도 제대로 없이 일해서 ‘이러다 몸이 버틸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들기도 했는데 며칠이라도 쉴 수 있게 돼 다행“이라고 말했다.

다만, 국민 안전과 안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국정상황실과 청와대 위기관리센터(NSC)만큼은 휴일 없이 평시 체제와 큰 차이 없이 가동될 전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이 있는 데다 연휴 기간 사건 사고나 교통 소통 등을 계속 모니터링해야 해서 두 곳은 정상적으로 가동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특히 추석 당일이 낀 다음 달 3∼5일은 연휴 중에서도 가장 적은 근무 인원을 남기기로 했지만 국정상황실과 위기관리센터는 이때도 평시에 준해 근무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