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지역위원장 일괄사퇴 않기로…“조강특위서 혁신”

국민의당, 지역위원장 일괄사퇴 않기로…“조강특위서 혁신”

입력 2017-10-27 11:36
업데이트 2017-10-27 1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원장 3분의 2 사퇴서, 혁신의지 확인” vs “安 혁신안 후퇴로 파장 있을 것”

국민의당은 27일 당 혁신 기구인 제2창당위원회의 지역위원장 자진 일괄사퇴 권고와 관련, 일괄사퇴가 아닌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통해 지역위원장 거취를 포함한 조직 정비를 단행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다.

일부 지역위원장들의 반대 의견을 고려해 일괄사퇴를 강행하지 않는 대신, 조강특위에서 다수 지역위원장 교체 등 강도 높은 혁신을 진행하겠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안철수 대표가 야심 차게 꺼내 든 고강도 쇄신안이 당내 반발에 부딪혀 결국 후퇴한 셈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국민의당 김관영 사무총장은 이날 최고위원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지역위원장 일괄사퇴 문제는) 조강특위로 넘기기로 최고위에서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조강특위 위원들이 대단히 공정하게 이뤄져 있다. 모든 것을 조강특위에서 합의해 처리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국민의당은 전국 지역위원장 219명 가운데 3분의 2 가량이 자진해서 사퇴서를 제출했지만, 사퇴서 제출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지역에 대해 조강특위 심사를 거쳐 지역위원장 교체 여부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김철근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사퇴서를 낸 분이든 안낸 분이든 당에 대한 충정이라고 생각하고, 이 에너지를 받아 제2창당으로 가겠다는 것이 안철수 대표의 생각”이라며 “자진사퇴 문제는 3분의 2가 찬성한 것으로 이번 논의를 마무리 짓고 실제 조직혁신은 조강특위를 통해서 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행자 대변인은 “사퇴서는 안 대표가 이날 아침 비공개 회의에서 이름과 서명을 확인했다”며 “다만 오해의 소지가 있는 만큼 외부 공개는 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대신 국민의당은 조강특위를 통해 고강도 조직혁신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당은 최근 지역위원장 심사기준을 추가하는 방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르면 각급 공직선거에서 득표율이 현저하게 낮은 지역위원회, 활동이 현저하게 부진한 지역위원회의 경우 사고지역으로 지정해 지역위원장을 강제로 물러나게 할 수 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지역위원장 사퇴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어느 정도 봉합되면서 안 대표 역시 새로운 혁신 동력을 얻게 됐다”며 “조강특위가 지역위원장 심사기준을 강화하고 조강특위가 강도 높은 심사를 벌이기로 한 만큼 조직혁신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역위원장 일괄사퇴를 처음 제안한 김태일 제2창당원장 역시 “찬성한 분이나 반대한 분이나 모두 당을 사랑하는 마음의 표현이라는 안 대표의 말을 지지한다”며 “이제 남은 것은 훨씬 더 강도 높은 혁신이다. 혁신의지는 절대 흐트러뜨리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제2창당위원회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개헌 및 선거제도 개혁 국민운동본부’ 발대식을 하기로 했다.

이처럼 이번 갈등을 봉합하고 새로 혁신에 나서자는 목소리가 나왔지만, 반대편에서는 결과적으로 안 대표의 혁신안이 후퇴한 셈이라며 이후 파장이 있으리라는 우려도 내놨다.

안 대표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내놓은 카드가 결국 당내 반발을 극복하지 못한 셈이기 때문이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안 대표 스스로도 지방선거에서 무슨 역할이든 맡겠다면서 헌신을 강조했지만, 결국 모든 위원장을 설득하는 데에는 실패했다”며 “오히려 일부 원외 위원장들의 반발이 불거지는 등 당내 장악력이나 소통 문제 등에서 불안한 모습을 노출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중도통합론 문제를 두고 호남 의원들 사이에서는 안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언급까지 나온 바 있다. 이번 지역위원장 사퇴 혁신안이 관철되지 않은 것 역시 안 대표에게는 악재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