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경원 “비례대표 폐지·의원정수 270석”…한국당안 제시

나경원 “비례대표 폐지·의원정수 270석”…한국당안 제시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3-10 16:04
업데이트 2019-03-10 1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제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윗도리 한복·아랫도리 양복 입는 격”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발언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3.10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0일 “현재 대통령제 하에서는 오히려 의원정수를 10% 줄여서 270석으로 하자는 게 한국당의 안”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당내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내 손으로 뽑을 수 없는 비례대표를 폐지하고 내 손으로 뽑을 수 있는 의원으로 의원정수를 270석으로 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비례대표 폐지는) 전 세계 선진국들이 채택한 제도”라고 설명했다.

그의 이번 언급은 더불어민주당이 다른 정당과 손잡고 선거제 개혁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절차)에 올리겠다며 한국당을 강하게 압박하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다. 그동안 한국당은 당론이라고 할만한 선거제개혁안을 내놓지 않은 채 의원정수와 관련해선 현 300석을 넘지 말아야 한다는 이야기만 주로 반복했다.

그는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이 선거제 개혁안으로 제시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정당득표율에 정비례하는 의석배분 선거제도)에 대해선 “내각제를 채택한 국가에서도 오로지 두 개 나라, 독일과 뉴질랜드만 채택한 제도”라며 “대통령제 국가인 대한민국에서 이 제도를 받아들인다는 건 윗도리는 한복, 아랫도리는 양복을 입는 것과 다름없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내각제 개헌 없이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동의할 수 없다”며 “내각제 개헌과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여성 공직자 후보 추천 30% 권고 규정을 강행 규정으로 하는 것도 추가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회의원끼리 밥그릇 싸움을 하는 게 급한가”라며 “여당의 꼼수는 한마디로 기업을 죽이고 본인들이 칼을 차려고 하는 법안을 빅딜로 통과시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거래대상 삼는 법안은 경제 죽이기 법안, 국회선진화법안,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법 등”이라며 “30개월 동안 특별감찰관을 임명하지 않으면서 공수처를 설치한다는데 청와대가 칼을 차겠다는 것이다. 받을 수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