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차관에 서호 靑 통일비서관 유력

통일부 차관에 서호 靑 통일비서관 유력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9-05-16 22:28
업데이트 2019-05-17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차관급 7명 안팎 이르면 다음주 인사

靑비서관 6~7명 인선도 이달 마무리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다음주 초 7개 안팎 부처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석이거나 교체 대상인 청와대 비서관(1급) 6~7명 인선도 이달 중 매듭지어질 전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16일 “차관급은 늦어도 주말까지는 이뤄질 것”이라며 “차관 승진으로 공석이 생긴 비서관까지 포함해 후속 인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인사는 2017년부터 재직했던 ‘장수 차관’을 바꿔 주는 한편 집권 3년차를 맞아 공직사회 분위기를 쇄신하고 국정 성과 창출에 집중하려는 의도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 후임으로는 서호 청와대 통일정책비서관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 비서관 후임에는 김창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부소장이 거론된다.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역시 교체 가능성이 점쳐진다. 금융위원회 김용범 부위원장은 사의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2017년부터 자리를 지킨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 임대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차관급)도 교체 대상으로 거론된다.

청와대에서는 이미 사표가 수리된 신미숙 전 균형인사비서관 후임을 물색 중이다. 내년 총선에 출마할 김봉준 인사비서관도 교체된다. 주현 중소벤처비서관과 유민영 홍보기획비서관, 현 정부 출범 때부터 몸담았던 A비서관도 교체될 것이란 얘기가 나온다. 청년비서관도 신설된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9-05-1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