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때마침 연찬회… “조국 낙마 결의”

한국당 때마침 연찬회… “조국 낙마 결의”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8-27 22:26
업데이트 2019-08-28 0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교안 “文정권의 모든 적폐 담겨 있어” 김근식 “진보 민낯” 나경원 “보수 통합”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오른쪽)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열린 2019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특강을 듣기에 앞서 박수를 치고 있다. 2019.8.28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오른쪽)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열린 2019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특강을 듣기에 앞서 박수를 치고 있다. 2019.8.28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27일 정기국회 대비 연찬회를 열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낙마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해 내년 총선에서 승리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경기 용인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1박 2일 일정으로 열린 이번 연찬회는 명목상 ‘경제 퍼스트, 민생 퍼스트’를 타이틀로 내걸었지만, 사실상 조 후보자의 낙마를 결의하는 자리였다.

황교안 대표는 “문재인 정권은 실패한 정권”이라며 “국정 실패만으로도 심판받아야 할 정권인데 탐욕과 부도덕, 위선과 거짓말과 기만으로 나라를 망치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최악의 정권”이라고 말했다. 특히 “조 후보자 임명만큼은 무슨 일이 있어도 반드시 막아 내야 한다”며 “조 후보자가 문재인 정권의 모든 적폐를 다 담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정의와 공정의 화신이라던 조국의 위선을 잘 보셨을 것”이라며 “조 후보자를 필사적으로 막고 있는 청와대와 여당의 모습을 보면서 가련하고 애처롭다는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이어 “권력 실세인 조 후보자의 사학 투기, 조국 펀드, 반칙 인생 이 세 가지 게이트에 대해 특검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특강에 나선 김형오 전 국회의장은 노골적으로 “조국이 쓰나미가 될 수 있다. 숱한 호재를 활용 못 한 한국당의 마지막 찬스”라며 “의원직을 걸고 막아야 한다”고 후배들을 독려했다.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의 측근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도 조 후보자 논란에 대해 “구호만 진보를 외치면서 현실의 이중적 삶, 기득권적인 행태”라고 평가하고 “국민에게 진보의 민낯을 보여 주는 데 역설적인 효과가 있었다”고 했다. 또 “조국 사태를 계기로 진보 정권이 무능한 정도가 아니라 악한 정부, 나쁜 정부구나 국민들이 깨닫게 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참석자들은 총선 승리를 위해 보수 세력의 통합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우리 당이 중심이 돼 반드시 우파 대통합의 가치를 실현해야 한다”고 했고, 나 원내대표는 “총선 승리 전략은 통합과 하나 되는 연대”라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19-08-2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