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보좌진·당직자들 떨고 있나

한국당 보좌진·당직자들 떨고 있나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9-25 22:38
업데이트 2019-09-26 0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패스트트랙 충돌’ 檢 소환 대상자 늘고 참고인은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

검찰로 넘겨진 뒤 6명→19명으로 증가
“정당한 저항을 소환까지 하는 건 무리”
당지도부 대책 없어 대상자들 큰 걱정
나경원 “저에게 지휘 감독의 책임 있다”
이미지 확대
선거제 패스트트랙 지정 후 독재타도 외치는 한국당
선거제 패스트트랙 지정 후 독재타도 외치는 한국당 30일 새벽 선거제도 개혁안이 패스트트랙 안건으로 지정된 후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정치개혁특위 회의장 밖에서 독재타도를 외치고 있다. 2019.4.30
연합뉴스
검찰의 국회 패스트트랙 몸싸움 수사가 속도를 내면서 애초 고소·고발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새롭게 출석 요구를 받은 자유한국당 보좌진과 사무처 당직자가 급증하고 있다. 이들 실무진이 소환 압박으로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25일 당 지도부가 실무진을 면담했으나 별다른 대책이 나오지 않았다.

한국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한국당 국회의원 보좌진의 경우 지난 4월 패스트트랙 몸싸움 직후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4명, 정의당으로부터 2명이 고발당했으나 최근 경찰에서 검찰로 사건이 넘겨진 뒤 총 19명이 출석 요구를 받았다. 한국당 사무처 당직자도 참고인 신분이었다가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된 1명 등 총 3명이 출석 요구를 받았다.

이날 오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진행된 면담에는 보좌진과 당직자 등 20여명이 참석했고, 지도부에서는 박맹우 사무총장을 비롯해 김도읍 당대표 비서실장과 법률지원단 소속 추경호·정점식 의원이 함께했다. 박 총장은 면담 후 기자들에게 “패스트트랙 사태는 여당이 불법을 자행하려 하는 것에 대한 저항이었던 만큼 소환까지 하는 것은 무리하다”며 “정당한 저항이었기에 당당하게 대응할 생각”이라고 했다. 하지만 구체적 대응 방안에 대해선 언급을 삼갔다.

실무자들은 면담에서 당 지도부가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실무자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역대 국회에서 이런 일이 발생할 때마다 실무진만 구속돼 처벌 됐던 나쁜 선례들을 반복하지 말자는 이야기를 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참석자는 “면담 때마다 참석하는 의원님들이 바뀌고, 상황 파악도 제대로 안 되고, 어떻게 책임을 진다는 건지 답답하다”며 “결국 다 실무진 본인 책임이 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패스트트랙 몸싸움을 주도했던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저에게 지휘 감독의 모든 책임이 있다”고 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19-09-26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