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압수수색 검사에 전화, 가장으로서 부탁…아내 전화 받아”

조국 “압수수색 검사에 전화, 가장으로서 부탁…아내 전화 받아”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09-26 18:21
업데이트 2019-09-26 18: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曺 “처가 매우 불안해하며 ‘119 불러야 할 것 같다’고 해 건강 챙겨달라 했다”

曺 “제 처가 전화해 수사관 바꿔줘”
이용주 답변 정정 요구에 “후회한다”
‘검사들이 적절치 않게 볼 것’ 지적에
曺 “죄송하게 생각해… 성찰하겠다”
이미지 확대
조국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의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 답변하고 있다.2019. 9. 26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조국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의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 답변하고 있다.2019. 9. 26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조국 법무부 장관이 서울 방배동 자택 압수수색 당시 담당 검사와 통화를 한 것에 대해 “가장으로서 그 정도 부탁은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지난 23일 조 장관 출근 뒤 20분 만에 이뤄진 자택 압수수색에 대해 불안해 전화가 걸려왔다며 “압수수색은 하되 처의 건강 문제를 챙겨달라”로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조 장관은 26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이용주 무소속 의원이 ‘담당 검사와 통화한 것이 잘못됐다는 것을 인지를 못 하고 있느냐’고 묻자 “네. 그렇다”며 이렇게 답했다.

조 장관은 “제가 출근했는데 갑자기 황급하게 제 처(정경심 교수)가 전화해 ‘바깥에 수사관들이 와 있는데 어떻게 하면 좋겠냐’며 놀란 상태였다 누군지 물어보라고 했더니 ‘어떤 수사관’이라고 해서 (제가) ‘협조해야 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문을 제 처가 열어주고 그 수사관분들이 집 안으로 들어왔다. 그 후 제 처가 아마 변호인들에게 전화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이용주 의원 질의 답변하는 조국 장관
이용주 의원 질의 답변하는 조국 장관 조국 법무부 장관이 26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무소속 이용주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자리가 비어있다. 2019.9.26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26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정부질문이 열린 가운데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 9. 26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26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정부질문이 열린 가운데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9. 9. 26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이미지 확대
인사하는 조국… 등 돌려앉은 한국당
인사하는 조국… 등 돌려앉은 한국당 조국 법무부 장관이 26일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 앞서 본회의장 발언대에 올라 신임 국무위원으로서 인사를 하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조 장관을 인정할 수 없다는 표시로 등을 돌리고 앉아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조 장관은 “그 다음에 다시 전화가 왔다. 제 처가 정신적으로 매우 불안한 상태고 ‘119를 응급실(에 가기 위해) 불러야 될 것 같다’며 말도 제대로 못 하는 상태였다”면서 “그 상황에서 너무 걱정되고 갈 수가 없었기 때문에 제 처 옆에 있던 분, 이름을 얘기했는데 기억은 잘 안 나지만 그 분을 바꿔줘 ‘제 처가 불안한 것 같으니 압수수색을 하시되 제 처의 건강 문제를 챙겨달라’고 말하고 끊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순식간에 일어난 건데 제 처가 저한테 전화해 제 처 전화를 현장에 있던 수사관에게 넘겨준 것으로 기억한다”고 답했다.

이 의원이 부적절한 답변을 정정할 생각이 없느냐고 묻자 조 장관은 “지금 돌이켜보니 물론 제 처가 전화를 걸어왔고 상태가 매우 나빴지만, 그냥 다 끊었으면 좋았겠다고 지금 후회한다”고 답했다.
이미지 확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대정부질문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자신의 모니터에 조국사퇴라고 적힌 손팻말을 붙이고 있다. 2019. 9. 26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대정부질문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자신의 모니터에 조국사퇴라고 적힌 손팻말을 붙이고 있다. 2019. 9. 26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이미지 확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대정부질문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조국 법무장관이 나와 인사를 하자 등을 돌려 앉고 있다.  2019. 9. 26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대정부질문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조국 법무장관이 나와 인사를 하자 등을 돌려 앉고 있다. 2019. 9. 26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조 장관은 그러면서도 “그런데 그 상황에서는 119를 불러서 가야 될 상황이라 가장으로서 바깥에 있어서…”라고 말한 뒤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많은 검사가 아까 장관의 답변을 보고 적절치 않다고 볼 것’이라는 이 의원의 지적에 “성찰하겠다”면서 “죄송하다”고 다시 사과했다.

검찰은 지난 23일 현직 장관인 조 장관의 방배동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당시 자택에는 부인 정 교수와 딸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등에 따르면 11시간 동안 이뤄진 압수수색은 정 교수가 변호사를 부르고 변호사가 현장에서 압수수색 범위를 제한하자 추가 압수수색 영장 등을 신청하고 기다리는 과정에서 상당한 시간이 흐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자택 압수수색을 벌이던 당일, 조 장관의 딸과 아들의 입시 특혜 의혹에 대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연세대·이화여대·아주대·충북대 등 자녀지원대학 4곳을 동시 압수수색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