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인영 “국민이 원하는 것부터…檢개혁 먼저 마무리 검토해달라”

이인영 “국민이 원하는 것부터…檢개혁 먼저 마무리 검토해달라”

강경민 기자
입력 2019-12-19 09:40
업데이트 2019-12-19 09: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든 야당에 조건없는 민생법 우선 처리 제안…오전 중 화답 기다려”“당 소속 총선 출마자 거주목적 외 집 처분 요청…1주택 서약 확산 기대”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발언하는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2.19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9일 선거법 논의로 교착상태인 ‘4+1’ 협의체 협상과 관련, “민생과 검찰개혁 먼저 마무리 짓는 것도 열고 검토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4+1 내부에 모든 공개적인 공방을 중지하자”면서 “국민이 원하는 것부터 먼저 처리하자. 합의할 수 있는 것부터 차례차례 처리하자”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은 애초 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당시의 여야 합의에 입각, 선거법 개정안을 우선 처리한 뒤 검찰개혁 법안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을 유지해 왔다.

이 원내대표는 또 “선거법을 둘러싸고 가치 논란이 사라지고 밥그릇 싸움으로 비치는 것도 민망하다”면서 “역지사지의 원칙으로 시간을 갖고 충분하게 다시 토론하자. 선거법과 관련해 민주당의 이익만 주장하는 게 아니다”라며 초심에 초점을 맞춰 국민 눈높이에 맞는 협상을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논란의 핵심인 석패율제에 대해선 “석패율제 재고를 요청한 것은 조금이라도 있을 수 있는 반개혁의 여지를 없애야 하기 때문”이라며 “현역 의원의 기득권 보호 수단으로 이용될 소지가 없는지 성찰하고 국민의 눈으로 봐야 한다. 야 4당의 심사숙고를 요청한다”며 전날 의원총회에서 정리한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야당을 향해선 “모든 야당에 조건 없는 경제 법안 우선 처리를 제안한다”며 “제민지산(制民之産·국민 생업이 정치의 근본이다)이란 말이 있다. 국민의 삶을 지키는 게 정치의 근본”이라며 “정치 문제로 국민의 삶을 위협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고 했다.

이어 “아무 조건을 달지 말고 산적한 민생경제 법안 처리만을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자”면서 “간절한 국민의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자. 오전 중으로 야당의 화답을 기다린다”고 덧붙였다.

다주택 고위공직자에 대한 처분 권유와 관련해선 “국회도 예외일 수 없다. 국민의 대표인 정치인부터 집을 재산 증식의 수단으로 삼지 않겠다는 대국민 약속과 실천이 필요하다”면서 “우리 당의 총선 출마 후보자가 집을 재산 증식의 수단으로 삼지 않겠다고 하고 거주 목적 외 집 처분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당 소속 모든 선출직 후보자에게 이런 서약이 확산되길 기대한다”면서 “청와대와 정부에서 시작된 1주택 선언이 우리 사회 전반에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대북문제에 대해선 “연말 협상 시한이 다가오며 한반도에 먹구름이 몰려온다. 이럴 때일수록 관련 당사국이 집중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면서 “북한 당국에 요청한다. 어렵게 만든 평화의 기회를 쉽게 포기해선 안 된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