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청와대 앞에서 ‘추미애 검찰 학살’ 규탄 기자회견

한국당, 청와대 앞에서 ‘추미애 검찰 학살’ 규탄 기자회견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1-10 07:58
업데이트 2020-01-10 0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든 의원 靑앞 회견에 반드시 참석하라”…전날 문자메시지

‘추미애 직권남용’ 혐의로 9일 檢에 고발
“秋 뒤에 숨어 ‘학살’ 인사 설계자 밝혀내야”
법사위 개최 여부는 與 반대로 개최 불투명
황교안, 부·울·경 민생행보…표밭 다지기
이미지 확대
‘법무장관 추미애’ 현수막 찢는 한국당
‘법무장관 추미애’ 현수막 찢는 한국당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9일 국회 본관 계단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단행한 검찰 간부인사를 규탄하며 ‘법무장관 추미애’라고 적힌 현수막을 찢고 있다. 2020.1.9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10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검찰 고위급 인사와 관련해 ‘검찰 학살’ 규탄 기자회견을 연다.

한국당은 전날 의원들에게 “모든 의원은 청와대 앞 규탄 기자회견에 반드시 참석해달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이날 규탄 기자회견은 지난 8일 법무부가 청와대 관련 수사 지휘부를 대거 교체하는 검찰 고위급 인사를 단행한 데 따른 것이다.

전날 한국당은 추 장관이 검사의 임명과 보직 절차에서 검찰총장의 의견을 듣도록 한 검찰청법 34조 1항을 정면으로 위반했다며 그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대검에 고발한 상태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9일 국회 본관 계단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단행한 검찰 간부인사를 ‘검찰대학살’로 규정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0.1.9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9일 국회 본관 계단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단행한 검찰 간부인사를 ‘검찰대학살’로 규정하며 발언하고 있다. 2020.1.9 연합뉴스
한국당은 보도자료에서 “추 장관은 직권을 남용해 현 정권의 주요 관계자들이 연루된 중대 범죄를 수사 중인 검사들을 대거 좌천시키는 인사를 일방적으로 단행해 직권남용의 혐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이어 추 장관의 인사 의도에 대해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 수사하는 검찰을 무력화하고 현 정부에 우호적 인사들을 검찰 요직에 앉혀 청와대 인사들이 관여한 각종 범죄를 은폐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이러한 폭거가 추 장관 혼자만의 생각으로 자행됐을 리 만무하다”면서 “검찰은 법무부와 청와대 간 공모 내지 의사연락 여부까지 철저히 수사해 추 장관 뒤에 숨어 ‘학살’에 가까운 인사를 설계하고 지휘한 자들이 누구인지도 명명백백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한국당은 또 이날 추 장관을 출석시킨 가운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기로 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이 법사위 개의를 위한 간사협의에 응하지 않고 있어 실제로 회의가 열릴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미지 확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9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검찰인사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에 답벼나고 있다. 2020.1.9 김명국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9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검찰인사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에 답벼나고 있다. 2020.1.9 김명국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한편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부산·울산·경남(PK)의 낙동강 벨트를 찾아 밑바닥 민심을 다지고 민생 행보에 나선다.

황 대표는 이날 창원과 부산에서 각각 열리는 경남도당 신년인사회와 부산시당 신년인사회에 잇달아 참석해 4·15 총선에서의 보수 결집을 호소한다. 또 부산의 한 호텔에서 열리는 영남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황 대표는 지난 2일 대구시당·경북도당 신년인사회를 시작으로, 9일 강원도당 신년인사회 등 전국을 돌며 총선을 겨냥한 사전 표밭 관리를 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김진태 의원이 9일 오후 강원 춘천시 동내면의 지역 제빵기업인 유동부 치아바타를 방문해 직원들과 셀카를 찍고 있다. 2020.1.9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김진태 의원이 9일 오후 강원 춘천시 동내면의 지역 제빵기업인 유동부 치아바타를 방문해 직원들과 셀카를 찍고 있다. 2020.1.9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